목차
I. 제 1 부 모세 시대의 계시1. 제 1 장 서론 :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
2. 제 2 장 계시의 장을 상술함
3. 제 3 장 구속 이전의 특별 계시의 내용
4. 제 4 장 구속에 관한 최초의 특별 계시의 내용
5. 제 5 장 노아의 계시와 그 계시에 이르기까지의 발전 과정
6. 제 6 장 노아와 대 족장들 사이의 시대
7. 제 7 장 족장 시대의 계시
8. 제 8 장 모세 시대의 계시
II. 제 2 부 선지자 시대의 계시
1. 제 1 장 구약 계시에서 선지자들의 위치
2. 제 2 장 선지자의 개념 : 그 명칭과 어원
3. 제 3 장 선지자들의 역사 : 비평적 이론들
4. 제 4 장 선지자들이 계시를 전달받은 양식
5. 제 5 장 예언의 전달 양식
6. 제 6 장 선지자들의 계시의 내용
III. 제 3 부 신약 계시의 시대
1. 제 1 장 신약 계시의 구조
2. 제 2 장 그리스도의 탄생에 관한 계시
3. 제 3 장 세례 요한에 관한 계시
4. 제 4 장 예수님의 시험에서 나타난 계시
5. 제 5 장 예수님의 공적 사역의 계시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 성경 신학의 본질과 방법론성경 신학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신학 전반에 대한 정의가 제대로 잡혀있어야 한다. 신학이란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을 하나님에 관한 학문으로 정의해 놓고 보면, 신학이 계시에 근거할 수밖에 없다는 필연성이 뒤따르게 된다.
신학이 계시에 근거한다는 것은 인격적 대상이 알게 하는 것 외에는 알 수 없다는 것과 죄 때문이다. 죄로 인하여 분리가 생겼다. 이것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주도하심이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계시의 필연성은 죄의 인식 여부에 달려있다고 볼 수도 있다.
신학에는 네 가지 분과가 있다. 주경신학, 역사 신학, 조직 신학, 실천 신학이다. 우리가 현재 관심을 두어야 할 주경신학이 첫 번째에 있는 것은 신학 연구에 있어서 수동적, 수용적 자세가 본능적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주경 신학을 성경 주해만으로 한정시켜서는 안된다. 넓은 의미에서 주경 신학을 연구자의 관점에서 보면, ① 성경의 실질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 ② 저자, 저작 연대와 배경 등 서론 ③ 정경론 ④ 시공간 속에서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시는 일 즉, 성경 신학의 단계로 나눌 수 있고, 신적인 활동의 관점에서 보면 ① 하나님의 자기 계시 ② 계시의 산물을 기록하는 단계 ③ 그 여러 기록들을 모아 하나의 책으로 묶어 놓는 단계 ④ 성경 기록들의 내용을 연구하는 단계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성경 신학이란 주경 신학의 한 분과로서 성경에 저장되어 있는 하나님의 자기 계시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성경 신학은 계시를 신적 활동으로서 다룬다. 성경 신학의 주요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① 계시는 단 한번으로 완결된 것이 아닌 역사 속에서 이어져 내려왔다는 점진성, ② 역사 속에서 계시가 실질적으로 구체화 된다. ③ 계시 속에서 볼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본질, 유기적 점진성의 특징 ④ 성경 신학의 연구를 결정지어주는 계시의 네 번째 면은 그 실질적인 적응성에 있다. 계시는 교육으로 논하는 이성적인 것이 아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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