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하이너 뮐러의 작품관을 통한『햄릿기계』의 이해

*윤*
최초 등록일
2015.08.17
최종 저작일
2014.11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하이너 뮐러의 작품에 드러나는 해체와 파괴
3. 브레히트와의 연관성을 통한 『햄릿 기계 Hamlet Maschine』의 이해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하이너 뮐러는 1929년에 독일 작센(Sachsen)주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어린 시절 당시 독일은 국가사회주의노동자당, 즉 나치스(Nazis)의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의 집권 하에 있었다. 그리고 1945년 독일의 제 2차 세계대전 패전과 전쟁의 종말 직후 승전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에 의해 독일은 사회주의 체제의 “독일 민주 공화국”(Deutsche Demokratische Republik, 동독)과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독일 연방 공화국“(Bundes Republik Deutschland, 서독)으로 분단된다. 동독지역에 살고 있던 하이너 뮐러는 아버지가 서독으로 떠났음에도 불구하고 홀로 동베를린에 남아 동독의 작가로 살아가게 된다.

나치의 집권과 동독의 사회주의는 하이너 뮐러의 작품세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우선 나치시절과 관련하여 그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을 가지는데, 사회민주당 소속이었던 그의 아버지는 나치에 의해 체포된다. 이 기억은 그의 산문 “아버지 Der Vater”로 작품화 한다. 또한 그는 독일 분단 이 후 동독 내에서의 기대했던 사회주의적 유토피아 이념이 무산되자 지식인으로서의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그는 동독이 사회주의 혁명을 통해 과거 독일의 문제점의 해결과 유토피아의 실현 할 것이라 기대하였으나 동독은 나치독일 시절 존재하였던 파시즘의 답습으로 잘못된 역사를 되풀이하게 된다. 뮐러는 이러한 변화의 실패에 대해 실망감을 갖게 된다.

하이너 뮐러는 어린 시절 겪었던 나치의 만행과 그들의 파시즘을 답습하는 동독 사회를 직접 경험했다. 이러한 그의 경험은 그의 작품의 주제와 구조를 매우 난해하게 만들었다. 그는 나치의 만행을 작품에서 고발하고 있으며 현실의 모순적 구조를 밝히고 유토피아적 가능성을 작품을 통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의 작품이 갖는 파괴와 해체의 형식이 그가 겪었던 파시즘의 경험 그리고 그가 느꼈던 사회에 대한 모순으로 인하여 나타났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Heiner Müller: Die Hamletmaschine, in: ders: Werke in 12 Bäuden, Bd. 4, hrsg.v. Frank Hörnigk, Frankfurt am Main 2001, S.545-554.
김연하, 하이너 뮐러의 <햄릿머신> 인물형상화 연구 : Michael Chekhov의 'Imaginary Body and Center'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2.
김창우, 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에 나타난 햄릿신화의 파괴, 한국독일어문학회 독일어문학, 제50집, 2010, 25-46
박상욱, 브레히트의 서사극 『사천의 선인』을 통해 본 이데올로기 비판, 동국대학교 석사학 위 논문, 2006.
박설호 외 8인, 하이너 뮐러 연구, 한마당, 1998.
서요성, 함열의 징후. 하이너 뮐러의 브레히트 근대성 비판, 카프카연구 제15집, 2006, 117-138.
손양근, 하이너 뮐러의 희곡 『햄릿기계 Hamletmaschine』 연구, 독일언어문학연구회, 독일언어문학, 3권, 1995, 220-241.
손옥주, 우리는 더 많은 유토피아를 원한다 : Heiner Müller, <Die Hamletmaschine>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심재민, 해체와 몸의 관점에서 본 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와 로버트 윌슨의 연출,「헤세연 구」, 통권 제18집, 2007, 317-346.
윤시향, 하이너 뮐러의 연극세계,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6.
양경인, Heiner Mueller의 생산극 「Der Lohndruecker」에 나타난 개인과 체제의 모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이린다, 하이너 뮐러(Heiner Müller)의 『햄릿기계』(Die Hamletmaschine)의 시대 배경과 인물상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이상욱, 하이너 뮐러의 작품에 나타난 독일 역사의 반추, 동아대학교 독일학연구소, 독일학연구, 제 26집, 2010, 174-190.
이상욱, 하이너 뮐러의 작품 『햄릿기계』에 나타난 역사의식과 지식인, 독일어문학, 제13권 제4호 통권 제31집, 2005. 125-146.
이지영, Heiner Muller의 역사관 연구 : 작품 「혁명 위임-어느 혁명에 대한 회상」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1.
이창복, 하이너 뮐러 문학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1.
이창복, 하이너 뮐러의 『햄릿기계 Die Hamletmaschine』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제8호, 2001, 395-435.
정민영, 하이너 뮐러 극작론, 사랑의학교, 1998.
정민영·이준서(공저), 하이너 뮐러의 연극세계, 도서출판 연극과 인간, 2006.
하이너 뮐러 저, 이창복 정민영 역, 하이너 뮐러 문학 선집 햄릿기계 외, 한마당, 1998.
하재부, 브레히트의 학습극과 교육연극,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제16집, 2007, 69-86.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하이너 뮐러의 작품관을 통한『햄릿기계』의 이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