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화와 건축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15.06.09
- 최종 저작일
- 2013.04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람은 시대적 배경 환경을 극복해가고 거기에 적응해 간다.
원초적인 능력으로서 사람은 “집“이라는 공간체계를 환경에 맞도록 적응해 왔다.
이러한 원초적인 능력만이 집이라는 형태와 삶의 환경을 바꾸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지금 높은 마천루와 자연을 찾아야가 하는 그러한 환경 속에서 생활을 하고 있고 우리는 이러한 현대적인 모습이 너무나 안타깝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렇다 이러한 것은 우리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이고 이것은 원초적인 본능과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인 것들에 모든 것들이 실로서 엮여있어 변화해가는 과정 중에 있는 것이다.
<중 략>
20세기 대부분의 예술과 문화, 모더니즘의 시작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모든 아방가르드의 역사는 메트로폴리스라는 지리적, 개념적 장소를 배경으로 발전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19세기 후반부터 가속되어 시작한 공업과 기술의 발전, 자본주의의 확산, 그리고 이러한 모든 배경들을 전제조건으로 하는 모더니티의 탄생과 발전 과정이 메트로폴리스의 발전 과정과 평행을 이루기 때문이며, 모더니즘 이래 현대 예술 대부분의 주제가 대도시와 그 생활에서 나오는 다양한 양상들로부터 파생되고 있기도 하다.
<중 략>
위의 글에서는 메트로폴리스의 전제족건인 대량 생산과 상품의 판매 가능성에 관한 관점이 지배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볼수 있다. 그럼에도 이것은 보다 문화적인 관심, 즉 19세기 말에 유겐트슈틸의 <모든 자를 위한 예술>, 그리고 나아가서는 좀 더 정치적으로 편향된 바이마르공화국의 <모든 계급을 위한 예술>이라는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베를린의 문화가 모더니즘에 의해 대표됨으로 보여주는 것이 큰 특징이다. 19세기 중반 이미 런던이나 파리, 빈 동의 다른 도시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제적, 문화적 낙후성을 느꼈던 베를린의 생산업자와 지식인들은 비스마르크의 야심적인 통치 하에 이룩된 경제적 발전 속에서 정치적으로 공예와 공업, 예술에서의 새로운 개혁을 이루려는 분위기와 서로 공통된 의식 공업적 생산과 기술, 계술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지니게 되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건축과 영화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석사논문> -저자 권병용
아방가르드 예술과 건축에 관한 13가지 주제 -저자 김원갑
Modren Architecture since 1900 -William J.R Curtis
영화의 이해 -저자 Louis Giannetti
블로그- blog.naver.com/filmkkkh (건축가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