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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윤리학자 세미나] 월터 라우쉔부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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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5.06.01
최종 저작일
20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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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월터 라우쉔부쉬 (Walter Rauschenbush, 1861~1918) 소개
2. 라우쉔부쉬의 사회사적 배경
3. 라우센부쉬의 사상적 배경
1) 계몽주의와 신칸트학파의 영향
2) 칸트
3) 슐라이어마허
4) 리츨
4. 라우쉔부쉬의 하나님 나라의 윤리
1) 윤리 신학적 특징
2) 예수의 윤리적 원리
3) 라우센부쉬의 원죄와 악의 이해
4) 죄의 구체적 범주
5) 라우쉔부쉬의 하나님 나라

III. 결론
1. 라우센부쉬의 사회복음 신학에 대한 평가와 전망
2. 라우센부쉬의 사회복음 신학의 현대 교회에 대한 시사점

본문내용

2. 라우쉔부쉬의 사회사적 배경
쉴라이에르마허에서 시작하여 리츨의 가치 신학에 이르기까지 하나님 나라의 역사성과 내재성을 강조하는 경향은 점진적으로 강화되었다. 그 결과 신학의 추상적 요소들과 기존질서에 집착하는 교회중심적 신학은 배척되었다.
라우쉔부쉬의 사회복음주의 신학은 이러한 신학적 흐름에 크게 영향을 받아 하나님 나라를 역사 속에서 현실화 시키려는 노력으로 나타났다. 18세기 중엽 이후 신학자들이 이러한 신학적 이해를 가지게 된 것은 다음의 전통적인 교회중심의 신학의 한계를 보았기 때문이다.

1) 전통신학이 가진 사회이론으로는 새롭게 변화하는 세계를 재조명 할 수 없었다.
2) 전통적인 교회중심적인 신학은 계몽주의가 불러들인 이성의 기능을 경시하였고 하나님 나라를 신학적 명제로써 신앙의 대상으로 추앙했다.
3) 전통적 신학의 좁은 관심이었던 개인적 구원의 문제는 19세기 상황에서 야기되는 사회의 변화와 사회사상의 도전 앞에서 개인이 아닌 사회구원의 차원을 담아내야 한다는 새로운 신학적 요구 앞에 있었다.
4) 과학적 세계관과 사회 분석적 지식은 기독교 신앙의 구조를 분석해 냄으로써 기독교 신학의 역사성을 규명하기 시작했다.
5) 19세기 이전의 신학이 세계현실에 대한 주체적 해석자로서의 신학의 역할이 점차 축소되거나 주변화 되어 더 이상 학문의 왕좌의 자리를 차지할 수 없게 되었다.
6) 신학의 주제를 하나님 나라로 되찾아 가면서 19세기 신학은 비로소 당시의 혁명적 사회사상을 받아들이거나 재해석 해낼 수 있었다.
7)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라 형성된 자본의 관계가 현저히 자본의 승리로 점철되어간 현실 속에서 야기되고 있는 다양한 불의에 대한 반성으로서 사회복음주의 운동은 그 역사적 의미를 가진다.
8) 피시번(Janet F. Fishburn)은 사회복음주의 운동가들이 19세기 빅토리안 시대의 사회를 지배하였던 부성에 대한 이해와 사회다위니즘이 지니고 있던 낙관적인 사조에 깊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참고 자료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 II, 대한기독교서회, 2001.
존 칼빈, 『기독교 강요 (상)』, 원광연 옮김,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3.
웨인 그루뎀, 『조직신학(상)』, 노진준 역, 은성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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