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국내 철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4.20
최종 저작일
2015.03
4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철도시설의 투자는 특성상 사업규모가 크고 사업기간이 길어, 단거리 노선에서도 사업효과가 뚜렷한 도로에 비해 상대적으로 불리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 하나의 큰 이유는 정치권에서도 사업기간의 단기성과 가시적 사업효과가 좋은 도로를 선호하여 철도투자 부진 가속화 되었다는 점이다.

목차

Ⅰ. 국내 철도산업의 현황
1. 국내 철도산업의 문제점
2. 국내 철도사업 투자 확대의 필요성

Ⅱ.국내 철도사업 추진의 문제점
1. 철도사업 투자평가 제도 및 추진 절차
2 .국내 철도사업 추진 실적
3. 국내 철도투자 평가체계의 문제점

Ⅲ. 국외 철도투자 사업
1. 해외사례 분석
2. 국내․외 평가방법론 검토를 통한 시사점

본문내용

한국철도의 역사는 1899년(노량진~제물포 구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미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후 기존선의 최고속도개선이 미미해 타 교통수단에 비해 속도경쟁력 매우 취약하다. 실제로 일반철도의 최고 속도는 1899년 60km/h로 시작하여 1985년 140km/h까지 향상되었으나 그 이후 2005년에 이르기까지 140km/h에 그대로 머무르고 있다.
실제 운행속도도 곡선구간이 많고, 취약한 설비 조건 등 시설 인프라 부족으로 최고속도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부선을 제외한 나머지 노선에서는 90km/h 이하로 운행하여 도로부문과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개선이 시급하다. 일부 구간의 경우 급곡선 및 급구배 문제로 운행속도가 20km/h, 30km/h 이하 수준으로 저속문제가 심각하여 대량․대중 교통수단으로서의 의미가 퇴색되어지고 있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20km/h 이하 운행 구간은 중앙선 제천~영주(죽령역), 중앙선 청량리~제천(동화역) 등이다.

③ 향후 철도수요에 대응하는 선로 여유용량의 부족
이미 기존의 철도선로는 용량의 한계에 도달한 구간이 많다. 향후 효율적인 열차운행에 차질이 불가피하고 철도시대를 수요 증가에 혼란이 예상되고 있다. 실제 서울~시흥간 선로용량 한계로 서울역 KTX 투입이 한계에 부딪히고 있고, 영동선 일부 구간의 경우도 용량을 초과하여 운행하는 구간이 있어 열차운행의 안전성에도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④ 국토 교통 네트워크의 효율성 부족
아직까지 철도의 미연결구간이 많아 효율적인 물류의 수송이 불가능하며 도로와의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Door-to-Door 서비스가 가능한 도로와 달리 철도는 정해진 노선만 운행하므로 미연결 구간 존재 시 철도 이용을 원천 차단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러한 결과로 불필요한 우회수송 ․ 환승으로 인해 통행시간이 연장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서울에서 강릉까지 도로는 3시간이면 도착하나, 철도로 가기 위해서는 청량리에서 중앙선을 타고, 제천에서 태백선을, 백산에서 영동선을, 마지막으로 동해에서 동해선을 타야 도착하게 된다. (6시간 40분 소요)
주요 교통거점시설인 공항․항만․산업단지 등도 철도 미연결 구간으로 인해 연계수송 곤란하다. 인천공항 등 주요 공항 터미널을 중심으로 철도 노선이 없어 공항접근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또한, 주요 항만의 CY, 산업단지, ICD 까지 철도가 연결되지 않아 불필요한 환적비용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항만 10곳, 산업단지 6곳, 화물터미널 3곳 등 인입철도 건설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권태형(2008), “공공사업 타당성평가에서 다기준분석의 의의와 한계”, 한국공공관리학회 제22권 제3호, pp31~51.
김사용(2008), “철도수송 화물의 수송분담율 저하요인과 경쟁력 향상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형 외(1998), “지하철 및 광역전철의 건설․운영 개선방안”.
김훈(2004), “광역철도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교통개발연구원(1998), “수도권 철도의 건설계획 및 운영체제 개선방안”.
교통개발연구원(2004),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연구”.
국토해양부(2009),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 개정안”.
국토해양부(2004), “‘04. 3월 국가물류체계 개선대책”.
국토해양부(2008), “기후변화대응 국가기본계획”.
국토해양부(2007), “국가기간교통망계획”.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2002), 기획 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2008), “교통시설 투자평가제도 개선”.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수정․보완연구”.
한국교통연구원(2010), “철도투자평가편람 전면개정 연구”.
한국철도시설공(2010), “철도투자평가편람 전면개정 연구“.
*규*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공공의사 ) 1. 수서발 ktx 논의가 이루어지기 전 한국철도공사 상황 2. 2016년 기준 수서발 ktx현황 5페이지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 철도산업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한국철도공사 ... 한국철도공사가 철도공사법 제1조를 근거로 철도운영의 전문성 효율성을 높여 ... 등 다양한 문제가 존재하고 있다.
  • 한글파일 공공의사 ) 1. 수서발 ktx 논의가 이루어지기 전 한국철도공사 상황, 적자, 근무인력 등 2. 2016년 기준 수서발 ktx현황, 철독공사의 출자회사다, 부분 민간 참여형 5페이지
    민영화를 추진하였으나 국민과 철도노조의 반대 정권의 말기라는 점을 기반으로 ...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 철도산업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한국철도공사 ... 철도산업과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설립되면서 국가 교통경제를
  • 한글파일 정부나 연구소들이 경제 혹은 산업을 파악하기 위한 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3페이지
    하지만 국내에서 발간되는 대부분의 경제 산업 동향 자료는 해외 기관 또는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각 기관마다 고유 업무 영역을 설정하고 이를 ... 일반적으로 정부나 연구소들은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경제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 파워포인트파일 ,콜롬비아 물류현황,물류인프라,글로벌 물류기업 UPS,물류시장 콜롬비아, 52페이지
    콜롬비아의 케이스 문제점 : 많은 소요시간 + 낙후된 도로인프라 활용점 ( ... 129,796 km 1,580,964 km 포장도로 비율 76% 83.4% 문제점 ... 3,590km □ 철도 콜롬비아의 철도 도로 인프라 는 열악한 실정
  • 한글파일 특정 산업을 지정하여 산업구조 분석을 실시하시오 9페이지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그러나 물류에 대한 인식은 과거 기업물류 중심의 ...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변화 2. 물류산업의 시장구조 현황 3. ... 이에 따라 물류산업은 육상(도로 철도), 항공, 해운 등과 같은 운송부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국내 철도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