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오, 시론, 시의 구성원리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5.04.05
- 최종 저작일
- 2015.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김준오의 <시론> 중의 제2장 '시의 구성원리' 부분을 발제 형식으로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시의 구성 요소들
2.1 리듬과 심상
2.2 비유와 상징
2.3 인유와 패러디
3.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웰렉과 워렉도은 「문학의 이론」에서 시를 구성하는 두 개의 중요한 원리 가운데 운율과 은유를 지적하고 리듬(Rhythm)과 미터(Metre)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전통적으로 시의 특징을 말할 때면 소리의 반복성을 말한다. 소리의 반복은 소리의 동일한 시간적 반복과 휴지 소리의 질서 있는 구조로 리듬을 만든다.
이처럼 다른 문학에서 볼 수 없는 시만의 특질을 파악하기 위해서 시를 구성하는 요소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산문과 달리 시에서 소리는 어떻게 조직되며 대상을 어떻게 표현하는가, 그리고 의미를 강화시키는가를 알아봐야 한다. 흔히 시의 3요소를 음악적 요소, 회화적 요소, 의미적 요소라고 한다. 음악적 요소를 구성하는 것이 바로 리듬이다. 회화적 요소는 심상을 통해서 의미적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 비유와 상징 등을 사용한다.
다음 장에서는 시의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김준오의 『시론』에서 다룬 「시의 구성요소」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시의 구성 요소
2.1 리듬과 심상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으로, 언어의 음악성이나 의미는 홀로 고립될 수 없으며, 두 요소가 하나로 되어 시의 경이를 이룬다.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해 소리를 모형화하고 이것이 리듬이다.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는데, 이것은 운율적 언어에서 가장 명백하게 나타난다. 이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시의 리듬은 운(rhyme)과 율(meter)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율격만을 가리키는 용어는 아니다. 리듬의 기표의 ‘반복성’이며 이것은 소리의 반복을 비롯하여 음절수, 음절의 지속, 성조, 강세 등 여러 상이한 토대에서 이뤄진다.
리듬의 종류에는 운, 율격, 음보율이 있다. 운이란 한시나 영시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소리의 반복이다. 압운이라고 불리는 이 리듬은 각운, 두운, 자음운, 모음운으로도 다시 세분된다. 압운은 대체로 음절의식이 강한 언어체계에서 주로 사용되어 온 기교이기 때문에 음절의식이 철저하지 못하고 부착어이기에 우리의 시에서는 살펴보기 어렵다.
참고 자료
김준오,『詩論』, 삼지원, 2014.
이향아, 『시의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2001.
E. Steiger, Grundbegriffe der Poetik, 오현일 ․ 이유영 공역, 삼중당, 19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