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헌금강산유산록'과 '금강산완경록' 중심으로 한 금강산 기행가사에 대한 레포트.
목차
Ⅰ. 머리말
Ⅱ. 작품분석
1. 조선전기 금강산 기행가사
2. 조선후기 금강산 기행가사
3. 작품보기
Ⅲ. 기행문과의 관계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기행가사란 여행을 통해 얻은 그 모든 것을 내용으로 하여 가사의 형식을 빌어 형상화한 작품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행가사의 개념을 확정하는 일은 그리 단순하지만은 않고, “여행”에 대한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기행가사의 개념과 연구 대상 작품도 그 범위를 정할 수 있을 것이다.
기행가사에 대한 연구는 조윤제의 <조선시가의 연구>(1948)에서 가사의 하위갈래를 분류하면서 ‘여행노정을 기술한 것’을 하나의 독립된 하위갈래로 분류하였고, 장덕순의 ‘기행문학으로서의 일동장유가’를 시작으로 기행가사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었다.
하지만 그동안 기행가사에 대한 연구는 개별작품과 작가에 대한 연구이어서 기행가사 전체를 조감하지 못했으며 구체적인 작품의 형식이나 내용 연구에 도달하지 못했다.
최강현의 <한국기행문학연구>에서 기행가사를 ‘한국 특유의 문학양식인 가사형식에 출발.노정.목적지.귀로의 4단계를 내포한 시간적.공간적 과정에서 여행자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자기의 여행 경험을 담아 문학 작품화 한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기행가사를 전체적으로 통찰하려는 업적이 이루어졌고, 그 후부터 기행가사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했다.
기행가사의 유형은 관점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관유기행가사, 사행기행가사, 유배기행가사로 유형화하고 있다.
관유기행가사를 행선지별로 보면, 관동시방. 관북지방. 관서지방. 기호지방. 영남지방. 호남지방(제주도 포함). 국내 전역. 국외여행 작품들로 나누어진다.
그 중에서 관동지방을 여행하고 지은, 특히 금강산을 여행하고 지은 가사가 가장 많은데 <관동별곡>을 비롯해 35여편이다. 그러나 기존의 개별 작품 연구성과는 관동별곡에만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다가 최강현에 의해서 금강산 기행가사 연구의 이정표가 마련되었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의 금강산 기행가사인 ‘지헌금강산유산록’과 ‘금강산완경록(정병욱 소장본)’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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