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는 말
2. 몸말
1) 도교의 역사
2) 도교의 주요사상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이웃 종교와 선교’ 강의시간에 ‘도교’를 발제하는 사람의 마음을 아는가? 적어도 우리가 ‘이웃종교’로 대화할 만한 상대는 대화할 만한 사람이라도, 또는 교단이라도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도교를 우리 ‘이웃종교’로 삼기에는, (적어도 우리나라에는) 번듯한 교단도 없고 ‘나는 도교인이오’라고 말하는 사람도 없기에 막막한 마음이 앞선다.그러나 도교에 대하여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도교는 가까운 곳에 있었다. 교단과 교인은 없지만 도교는 우리 문화 속에 숨어있는 전통으로 아직도 남아있다. 본 발제에서는 도교에 대하여 역사와 주요사상을 중심으로 소개하고, 또한 도교(또는 도교적 전통)와 그리스도교가 어떻게 서로를 이웃종교로 인정하고 대화할 수 있을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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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교(道敎)는 엄격하게 따져서 두 가지를 의미한다. 하나는 도가(道家) 사상이요 다른 하나는 도교(道敎) 신앙이다. 도가 사상은 정신적으로 누릴 수 있는 절대 자유와 초월을 추구하고, 이와 대조적으로 도교 신앙은 육체적으로 불로장생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2) 도가 사상은 노자(老子)와 장자(莊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는 사상 체계이므로 후대에 와서 ‘노장 사상’이라 한데 묶여 불리기도 했다. 한편 도교 신앙은 기원후 2세기 경, 장도릉(張道陵)이 세운 종교 집단을 일컫는다. 도가 사상과 도교 신앙의 자세한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일단 뒤로 미루고, 여기에서는 도가 사상과 도교 신앙이 어떠한 배경 속에서 형성되고 성장했는지, 그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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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의 시작은 반유가적(反儒家的) 전통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도가의 주된 전거(典據)가 되는 《도덕경(道德經)》은 도가 전통 안에서는 노자가 그 저자로 여겨지는데, 노자는 공자(孔子)보다 나이가 조금 더 많았고, 후대의 도가 문헌에 의하면 공자에게 예(禮)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가르침을 주었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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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검색어: 장자
니니안 스마트, pp.160-161 , 164-165 , 164~167
Wikipedia (http://en.wikipedia.org), 검색어: Tianshi Dao ,The Celestial Masters today The Celestial Masters have survived into the 20th century. In 1949, after the communists gained power in the mainland, the remaining Celestial Masters fled to Taiwan, where they still live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