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포멧 수출입 조사
- 최초 등록일
- 2015.03.20
- 최종 저작일
- 2013.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서론은 영어와 한국어로 쓰임
목차
1.주제선정이유
2.프로그램 포맷 수출
3.우리나라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4.미국과 영국의 프로그램 수출
5.우리나라 프로그램 수출의 문제점
6.결론
본문내용
After 21C, the importance of contents is going to be increasing. With the development of content’s industry, it become more important than before because current government stresses 'the creativity economy'. It is no longer uncommon to take a broadcasts program in broadcast-contents.
<중 략>
방송 포맷 수입에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포맷수입이 방송사에게는 제작비를 절감할 수 있고 제작자에게는 프로그램 성공의 여부와 관련한 위험부담을 줄여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이 있다. 그러나 해외에서 성공한 프로그램이 현지에서도 똑같이 성공을 가져온다는 보장은 없다. 문화적 할인 때문이다. 문화적 할인이란 프로그램에 담겨있는 문화가 수입된 나라의 문화와 다를 경우 프로그램의 내용과 장르가 동일하다 하더라도 소구력이 감소되는 현상이다.
<중 략>
2009년 mnet에서 제작한 <슈퍼스타K>이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그러자 2010년에 <슈퍼스타 K>를 재가공하여 만든 MBC <위대한 탄생>이 만들어졌다. 이에 질세라 다른 방송사들도 이와 비슷한 포맷을 가지고 2011년에 KBS <Top밴드>와 SBS <기적의 오디션>을 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net에서 아무 재제도 하지 못한 이유는 <슈퍼스타K>역시 해외의 프로그램을 재가공하여 만든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다. 예능 포맷에 대한 개념이 자리 잡히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포맷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모호하다. 2012년 8월에 전파를 탔던 MBC의 <정글러브>는 방영되었을 때 SBS측과 시청자들에게 SBS의 <정글의 법칙>과 <짝>을 교묘히 섞은 프로그램이라면서 비난을 받았다.
참고 자료
배진아 (2008) 방송시장의 포맷 거래에 관한 연구,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9권 2호
엄주태 (2012) 방송 프로그램 포맷 개발에 관한 현장 전문가 인식 연구 : 현장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중심으로 p58
KOCCA 연구보고서 (2012), ‘방송 포맷의 권리보호 방안 연구’
차찬영 (2011.9), ‘해외 방송콘텐츠 포맷의 국내 유입 현황 및 영향 그리고 과제’ contents+future 통권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10년 방송 프로그램 수출 규모 1억 8700여만 달러’ 2011.3.30
뉴스엔, ‘짝’ 남규홍PD “짝 포맷 해외수츨 단계 밟아가는 중” 2011.11.18, 허설희
뉴스엔, “어디서 본적 없나요?” 예능은 왜 표절시비도 없나, 2012.09.11, 황유영
뉴스엔, 짝퉁 ‘불후의명곡’ 등장, 中예능 ‘가성전기’ 표절의혹, 2012.09.14, 전원
뉴스천지, 중국판 런닝맨… “이건 누가 봐도 표절인데?”,2012.01.24, 지유림
Mnet <The voice of korea> 홈페이지, http://thevoice2.interest.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