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말레이시아의 정치분석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3.07
최종 저작일
2015.03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말레이시아(Federation of Malaysia) 소개
1. 개관
2. 역사
3. 주요 정당 소개

Ⅱ. 말레이시아 정치의 특징
1. 다종족 국가
2. 술탄제도

Ⅲ. 말레이시아의 정치변동
1. 1969년 이전의 정치변동
2. 1969년의 종족폭동과 BN(Barisan National)체제
3. 마하티르 집권기의 정치변동
4. 현대 정치

Ⅳ. 말레이시아의 대외정책
1. 외교정책
2. 동방정책
3. ASEAN 2015
4. 한국과 말레이시아

Ⅴ. 정치전망
1. 중국계의 변화에 대한 열망
2. 선거 후 국민통합이 관건
3.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종족 국가
오늘날 말레이시아 고유의 정치체제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된 요인은 말레이시아의 다종족문화에 기인하는 다분화성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말레이시아는 다종족사회(plural society)로서 2014년 인구 통계에 따르면 67% 중국계 25% 인도계 7% 기타 1%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이틀은 종족별로 종사하는 산업, 거주하는 지역 등에 차이를 보이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 종족 다양성이 나타나게 된 배경은 말라카 왕국으로부터 기인하는데 말라카 왕국이 번성한 15세기를 전후하여 여러 종족들이 말레이 반도 지역에 정착하게 되었다. 말레이시아의 다종족 특성하의 현대 정치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영국 식민지배 정책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분리통치정책(divide & rule)에 따라 오늘날의 9개의 연방주를 이룬 이슬람왕국의 통치자들은 우대하고 반대로 믈라유 족과 식민통치정책에 따라 이주해온 외래인들은 분리하게 되었다. 말레이인들에게는 전통적인 농업, 수산업에 종사하도록 함과 동시에 고무 플랜테이션이나 광산 노동자들은 중국과 인도에서 충원한 것이다. 대개 인도 남부로부터 이주해온 타밀인들이 고무 플랜테이션의 노동자로 고용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독립에 직면한 말레이시아가 통합된 정치체제를 유지하고 발전해나가기에는 불리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말레이시아는 각 종족집단이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이해관계를 모두 포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치체제를 형성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었다. 이와 같은 시도로써 1957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면서 말라야 연방은 연방 내의 모든 종족, 언어, 종교, 문화를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헌법에 명시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말레이시아에서는 고유의 협의민주주의(consociational democracy)체제가 형성되었다 할 수 있다. 협의민주주의란 종족집단 지도자간들간의 타협과 제휴에 의해 그들이 대변하는 종족집단간의 상충하는 이해를 조절하는 정치체제로서 일종의 공동체적 정치(communal politic)또는 엘리트 조정체제(elite accomodation system)라고도 부르고 있다. (김홍구. 2003)

참고 자료

강대창 외. 2013.『제 13대 말레이시아 총선 결과와 향후 정국 전망』KIEP 지역경제포커스
김홍구, 2003, 『동남아의 정치체제와 정치변동 : 말레이시아와 태국 비교』, 「아시아 지역연구 제 6호」
소병국, 2004, 『불교 군주와 술탄 : 태국과 말레이시아 왕권의 역사』, 전통과 현대
신명순,이선향, 2000, 『말레이시아 정당 정치의 특성과 민주화의 문제』
신윤환, 2008, 『동남아의 선거와 정치사회적 변화 1』, 서강대학교 출판부
양승윤외. 2010, 『말레이시아』,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이경찬. 1998, 『말레이시아 동방정책의 결정요인 분석』, 「아시아 지역연구 제 1호」
이재현. 2008,『말레이시아의 집권당의 지배적 정당 성격과 그 유지 요인』
정윤서. 2013,『말레이시아 13대 총선, 집권연정 절반의 승리』, KOTRA & globalwindow.org
황인원. 2004, 『말레이시아에서의 정치위기와 체제변동의 동학』,「동남아 정치 변동의 동학 : 안정과 변화의 갈림길」
황인원, 2011,『말레이시아 선거정치와 정치변동 : 2008년 총선 이후 보궐선거정국을 중심으로』
황인원, 2012, 『말레이시아의 정치변동과 의회정치의 발전 : 지속과 변화』, 「동남아시아 연구 22권 2호」
홍재현, 2008, 『말레이시아 종족 폭동과 화교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 「중국인문과학 제 40권」
국가통계포털 http://www.kosis.kr
말레이시아 관광청 http://www.mtpb.co.kr
말레이시아 통계청 http://www.statistics.gov.my
말레이시아 한인회 http://www.mykorean.org
주말레이시아대사관 http://mys.mofa.go.kr
코리안프레스 http://www.koreanpress.co.kr
KOTRA 해외비즈니스정보포털 http://www.globalwindow.org
NAVER 이미지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말레이시아의 정치분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