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개념에 대한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2.19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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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의 말뜻
3. 교육의 이념⦁목적⦁목표
4. 교육의 기능
5. 교육의 구성요소
6. 형식적 교육과 비형식적 교육
7.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본문내용
가. 동양의 말하는 교육의 말 어원
- ‘맹자’ 는 “천하의 영재를 얻어 이들을 가르치고 기르는 일” 일이라고했다
-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교육을 의미하는 단어는 ‘가르치다’와 ‘기르다’이다. ‘가르치다’의 고어는 ‘치다’인데 이 말은 본래 ‘가르치다(敎)’와 ‘가리키다(指)’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갖고 있다
“성숙자가 피교육자인 미성숙자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어, 학생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있는 잠재적 재능과 자질을 계발하고 육성하는 과정을 교육하는 것”
나. 서양에서 말하는 교육의 말 어원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계발시켜 주는 의미”
0. education, erziehung → educare
e(밖으로)+ducare(끌어내다)→ educare
0. Herbart --- pedagogy<paida +gogos>
“ 학생이 가지고 있는 천부적인 소질과 잠재능력을 계발하고 신장시켜서 바람직한 인간으로 형성 작용의미 ”
2.교육의 정의
교육학은 자연과학처럼 정답을 찾는 주어진 상황과 교육대상에 따른 최선의 대안을 찾아내는 학문, 정답이 없다고 해서 틀린 답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고 무수히 많은 시행착오와 오답 정답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가. 도덕성에 입각한 정의
- Kant -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 -도덕적 인간 형성
- Herbart - 도덕적 성품을 갈고 닦는 것
나. 문화성에 입각한 정의
- Spranger - 교육이란 이전 세대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계승⦁발전시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가는 작용
다. 자연성에 입각한 정의
개인의 발전이란 창조주의 유전자에 의한 자연적
- Dewey -자율적인 것에 불과하며 교육은 다만 본성적인 것들의 작동을 도와주는 조성이다.
- Rousseau - 인간이 타고난 능력을 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용 - 어린이를 어른 축소판으로 보지말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