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아브라함 약속에 대한 이해(창 12장 1-3절,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의 목적) -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아브라함에 대한 부르심(1절), 하나님의 세 가지 약속(2절), 모든 족속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3절)
- 최초 등록일
- 2015.02.08
- 최종 저작일
- 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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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아브라함에 대한 부르심(1절)
2.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을 위한하나님의 세 가지약속(2절)
(1) 내가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겠다
(2) 내가 너를 축복하겠다
(3) 네 이름을 크게 하리라
(4) 그러므로 너는 복이 될 것이다(2절하)
3. 아브라함과 세상 모든 족속을 위한하나님의 계획(3절)
(1) 내가 너를 축복하는 자를 축복하고, 너를 저주하는 자를 저주 할 것이다(3절상)
(2) 네 안에서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얻을 것이다(3절하)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브라함 약속에 대한 이해는 하나님의 명령과 이어지는 하나님의 약속의 연관성을 어떻게 보는 지에 달려 있다. 창세기 12장 1-3절, 아브라함을 향한 하나님의 명령은 아브라함을 큰 민족이 되게 하시고, 그를 축복하시며, 또 그의 이름을 크게 하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세 가지 목적(2절상)으로 귀결 된다. 하나님의 이러한 세 가지 의도는 아브라함의 신분(2절하)과 직결 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신분에 부합하게 그를 대하는 자들을 축복하고, 그를 경시하는 자는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하실 것이다(3절상). 결론적으로, 땅의 모든 족속이 아브라함 안에서 복을 얻을 것이다(3절하). 즉, 아브라함을 부르신 하나님의 목적은 세상 모든 족속이 아브라함 안에서 복을 얻는 것이다
1. 하나님의 목적을 위한 아브라함에 대한 부르심(1절)
‘기라’(12:1싱)라는 히브리어 명령형은 재귀적 대명사가 덧붙여져 강조된 동사다. 하나님이 보여 주시는 땅으로 가기 위하여 아브라함이 떠나야 할 세 가지 요소는, ‘네 땅과 네 친척과 네 아비 집’이다. 맛소라 본문에서 이 세 가지 표현 각각 서두에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전치사 ‘…로 부터’는 어디에서 떠나야하는 지를 더욱 강조 한다. 이러한 강조는 아브라함에게 요구 된 하나님의 명령이 절박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절박한 명령은 이전맥락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근접한 문맥은 바벨탑사건이다. 이 사건의 중심 사상은 ‘지혜와 힘을 집결하여 우리의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지지 않게 하자’는 것이다. 아브라함이 떠나야 할 세계는 이러한 인간중심적인 가치관을 가진 세계다. 인간의 자기중심적인 성향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에서 새롭게 출발하지 않는 이상 뿌리 뽑히지 않는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여호와의 절박한 명령은 인간의 지혜와 능력이축이 되는 세상, 이미 익숙해진 삶의 전 영역을 완전히 떠나야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것은 삶의 전 영역에서 새롭게 시작하기 위한전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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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창세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12
마틴 로이드 존스 저, 설교와 설교자, 복있는사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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