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과 소비자 교육 기초개념 정리

*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5.01.29
최종 저작일
2013.12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6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아동과 소비자 교육의 기초개념
2. 초등학교에서의 바람직한 소비자교육 방안
3. 2학년 2학기 슬기로운 생활
4. 4학년 1학기
5. 6학년1학기

본문내용

아동소비자교육: 인성교육, 가치관교육에 도움
(경제교육, 금융교육, 금융소비자교육)
경기: 경제활동 상태. 호황(호경기), 불황(불경기)이 있다.
우리나라 경제 상황: 불황, 불경기의 지속상태
소비심리의 하락(소비↓생산↓고용↓소득↓소비↓ 악순환의 반복)
초등학교(아동) 소비자교육 관련 과목: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도덕, 사회, 실과
가정: 부모들은 작은 소비자 왕국의 지도자이다.
우리 아이들은 두 살 때부터 광고의 집중 표적이 된다.
(감수성이 여리고, 예민하고, 호기심이 많기 때문)
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패이다.
부모는 아이들의 가장 중요한 경제적 공급처이다.
현대사회의 특징:
소비사회(절약이 미덕→소비가 미덕
저축의 증가가 국민소득의 감소를 가져오게 됨.)
산업구조의 변동
(1차 산업- 농,임,수산업
2차 산업-제조업, 광업, 건설업
3차 산업- 상업, 무역업, 관광, 금융, 개인 서비스)
고소득 시대, 다양한 세대의 공존
(N세대와 X세대, 아날로그 세대 교장과 교감, 디지털 세대 교사 등)
지식기반사회의 확충
(현대사회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기반산업이 각광
21C는 지식이나 정보가 하나의 중요한 생산요소로 취급되는 사회
생산함수=Q=f( L, K )→Q=f( L, K, I )
생산의 3요소=노동, 자본, 토지
*지식기반사회 특징 ① 뇌본주의 ② 수평적 사회
③ Know how 시대→ Know where 시대(내가 필요한 정보는 무엇? 어디에?) )
소비자의 가치관 및 의식구조 변화
소비자들의 기호나 욕구의 다양화-다품종 소량생산
(20C: 포드시스템, 테일러 시스템 대량생산
21C: 소비자 주권 강화로 다품종 소량생산)
아동들의 소비자로서의 비중 증가
현대사회: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사회, 글로벌(세계화)사회,
문화혁명사회, 소비사회 (정보를 생산하는 국가가 앞서가는 국가)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과 소비자 교육 기초개념 정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