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의 발생과 동학농민운동
- 최초 등록일
- 2014.12.30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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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학의 발생
2.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3. 제1차 동학농민운동
4.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5. 제2차 동학농민운동
6.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1. 동학의 발생
1860년 최제우가 창시한 인본주의를 기반으로 인간 평등과 사회 개혁을 주장한 민족 종교로 기일원론(氣一元論)과 후천개벽(後天開闢) 사상,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특징으로 한다. 동학이라는 명칭은 서학에 대립된 것으로 지배층의 착취로 농천 경제가 파탄에 이르고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던 19세기 후반의 사회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이루어졌다. 당시 조선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로 농민층의 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었고 세도정치가 지속되면서 정치 기강이 문란해져 지방관의 횡포와 착취는 더욱 심해진데다 자연재해와 전염병이 반복되어 농민들의 삶은 매우 피폐해져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제우는 유(儒)·불(佛)·선(仙)과 같은 기존의 사상으로는 현실의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보고 당시 여러 사상들을 정리, 융합하여 동학을 창시하였다.
2. 동학농민운동의 배경
1)동학농민운동의 사회경제적 배경
일본과의 조일수호조약(朝日修好條約)과 청을 비롯한 구미열강과의 조미수호조약(朝美修好條約)·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朝淸商民水陸貿易章程)과 그 이듬해 수정체결된 조영조약(朝英條約) 등 불평등조약 체결로 우리나라의 시장은 서울은 물론 내륙지방까지 외국자본에 전면 개방되었다. 이와 같은 불평등조약체제의 성립은 미숙하나마 국내적 분업체제에 의해 형성되었던 종전의 상품생산과 유통구조에 커다란 변화를 야기하였다. 개항 이후 곡물수출의 증대와 이로 말미암은 미곡가격의 상승은 지주제가 강화되는 계기로 작용하였고 미곡유출로 인해 미곡의 상품화가 진전되고, 기선 등의 근대적 운송수단의 도입을 기반으로 사회적 분업이 발전하면서 상업적 농업이 활성화되었고 이 과정에서 부농경영도 성장하였다. 그러나 농민경리에서의 잉여는 대부분 외국상인과 지주층에 의해 수탈당했기 때문에 결국 부농경영도 위기에 처할 수 밖에 없었다. 이렇듯 세계자본주의 시장체제에의 강제적 편입은 민족적 모순 뿐만 아니라 봉건적 생산관계인 지주-소작인간의 모순도 심화시켰던 것이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39_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탐구당, 2003
변태섭, 『한국사통론(4정판)』, 삼영사,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