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커밍아웃>의 언어 분석 - 제작자의 의도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4.12.26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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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II. 야콥슨의 의사소통 이론에 의거한 영화 언어 분석
1.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영화의 요소
2. 의사소통 구성요소에 관련된 언어의 기능
III. 제작자의 의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분석
1. 영화의 스토리 구성을 중심으로
2. 영화의 미장센을 중심으로
I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활자의 시대에서 이미지의 시대로 바뀐 지 수 십년이 지났다. 현대는 가히 이미지의 과잉이라 할 만하다. TV를 틀면 광고화면이 쏟아지고,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에서도 이미지는 어디를 가나 우리의 눈높이에 위치해 있다. 우리는 하루에도 엄청난 양의 이미지들을 스쳐 지난다. 특히 이미지와 이미지를 연결한 영화라는 영상매체는 일반인에게 아주 친숙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이미지의 과잉이라는 상황 속에서 이미지는 일회적이고 흔한 것이 되어 간다.
이미지라는 시각매체, 그중에서도 특히 영상매체는 자극이 강하다. 영화가 활발하게 소비되는 기본적인 이유도 시청각적 자극에서 오는 즐거움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것이 즐거움만은 아니다. 이미지를 스쳐 보내지 않고 곱씹는다면 그것에서 어떤 의미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본고에서는 영화의 의미를 어떻게 발견할 수 있는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영화 <커밍아웃>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II. 야콥슨의 의사소통 이론에 의거한 영화 언어 분석
1.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에 해당하는 영화의 요소
영화도 일종의 의사소통이다. 영화 내에서 인물들 간에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고, 영화와 관객 간에 소통이 이루어진다. 영화가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야콥슨의 의사소통 도식이론을 토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래는 야콥슨의 의사소통 도식이다.
<중 략>
영화 <커밍아웃>은 실험적 요소가 많은 작품이다. 감독은 이런 요소를 통해 관객이 영화에 몰입하는 것을 방해하고 비판적 시각을 갖도록 유도한다. 도입부, 중반부, 끝부분에 영화 속의 인물이 페이드아웃, 라이트아웃, 컷 아웃 이라고 말하는데, 영화의 흐름을 따라가고 있다가도 이러한 대사를 들으면 몰입에서 깨어나 비판적 눈을 유지하게 된다. 또한 비디오테이프를 빨리 돌리는 것 같은 효과를 줌으로써 테이프를 보고 있는 두 남자(재민과 질문자)의 존재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또 선배와의 전화 통화 장면에서 나누어진 공간의 경계가 의미가 없다는 사실 등이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이다. 이것은 관객이 수시로 영화의 의미를 찾도록 하고 주제에 대해 생각하게 만들기 위한 감독의 의도이다.
참고 자료
루이스 쟈네티,『영화의 이해 : 이론과 실제』, 김진해 역, 현암사, 2000
김경용, 『기호학의 즐거움』, 민음사, 2001
유리 띠냐노프 외 3인, 『영화의 형식과 기호』, 오종우 역, 열린 책들,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