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개론
- 최초 등록일
- 2014.12.09
- 최종 저작일
- 2010.05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희곡(戱曲)
(1) 중국 희곡의 기원
(2) 희문(戱文)
(3) 원본(院本)
(3) 원본(院本)
(4) 잡극(雜劇)
(5) 전기(傳寄)
(6) 청대 지방희(地方戱)와 경극(京劇)의 형성
2. 강창(講唱)
(1) 변문(變文)
(2) 제궁조(諸宮調)
(3) 탄사(彈詞)
(4) 고사(鼓詞)
본문내용
1. 희곡(戱曲)
(1) 중국 희곡의 기원
중국희곡은 선진시대에 무격(巫覡)이 제사드릴 때 추던 원시 가무에 그 근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원시 가무의 형태가 점차 발전하여, 한대에는 가무희(歌舞戱) ․ 골계희(滑稽戱) ․ 각저희(角低戱) ․ 괴뢰희(傀儡戱) ․ 참군희(參軍戱)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백희(百戱)’가 성행했으며, 전문적인 배우도 등장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서역 음악의 영향으로 발두(發頭) ․ 답요낭(踏搖娘)과 같은 가무희가 특히 성행했으며, 당대에는 가무희가 더욱 발전하고 골계희도 상당히 진보했다.
(2) 희문(戱文)
이상과 같은 희곡 전통을 계승하여 송대에는 비교적 완정한 형태의 희곡이 창작되었다.
송대 초기의 희곡은 골계희 ․ 가무희 ․ 강창의가 주로 공연되었다. 골계희는 가무 없이 해학과 풍자를 위주로 했으며, 당시에는 ‘잡극(雜劇)’이라 불렀다. 가무희는 음악 ․ 가무 ․ 언어 ․ 동작 등을 배합하여 그 구성과 형식이 골계희보다 진보했으나 여전히 대언체(代言體)가 아닌 서사체(敍事體) 위주였다. 강창희는 노래와 고사를 위주로 하고 반주 악기와 표정 연출도 있었지만 정식 가무가 빠져 있었다.
남 ․ 송대에는 중국 희곡의 출발을 알리는 희문(戱文)이 등장하여 중국희곡 사상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희문은 남희문(南戱文) ․ 남희(南戱) ․ 온주잡희(溫州雜戱) 등으로도 불렸다. 그 형식은 편폭이 원대 잡극의 10배나 되고 절(折)이나 척(齣)의 구분이 없으며, 작품으로는 《장협장원(張協狀元)》, 《소손도(小孫屠)》 등이 있다.
이러한 희문은 비교적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희곡의 출발로서 명대 희곡인 전기(傳奇)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3) 원본(院本)
금(金)은 북방 이민족인 여진족(女眞族)이 세운 나라로서, 북송을 침략하여 중원을 차지한 뒤부터 원(元)에게 망할 때까지 남송과 대등한 세력을 유지했다.
금대에는 다른 어떤 문학보다도 희곡이 문학의 주류를 형성했다. 금대에 희곡이 발달하게 된 원인은 금나라의 북방 통일로 인한 정치적인 안정, 수도연경(燕京)을 중심으로 대도시의 인구 집중, 희곡 발전의 경제적인 뒷받침을 가능케 한 농업과 상공업의 발달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김장환 엮음, 《중국어 입문》, 학고방
전용진 ․ 김석영 공저, 《전공중국어 문학개론》, 넥서스
빙심 ․ 동내빈 ․ 전리군 지음, 《그림으로 읽는 중국 문학 오천년》, 예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