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경영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12.06
- 최종 저작일
- 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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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엔씨소프트 소개
1) 기업개요
2) 연혁
3) 영업실적,전망
Ⅱ. 게임업계의 현황과 문제점
1) 국내 게임 기업 빅 4의 현황
2) 게임업계의 문제점
Ⅲ. 재무비율의 종류
1) 수익성비율
2) 활동성비율
3) 유동성비율
4) 안전성비율
5) 공통형재무제표
6) 지수형재무제표
7) 현금흐름분석
8) ROI분석
9) 지수법
10) 엔씨소프트 원형도표분석
11) SWOT분석
Ⅳ. 종합평가
본문내용
Ⅰ. 엔씨소프트 소개
1)기업개요
엔씨소프트의 주된 사업은 온라인 게임의 개발 및 서비스제공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이며 본사(서울 삼성동 소재)를 거점으로 북미, 유럽 등 총 16개의 계열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엔씨소프트의 핵심 경쟁력은 MMORPG에 특화된 세계적 수준의 게임 개발 능력이며 자체 게임 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성장했다. 4년간 130여명의 개발 인력과 23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아이온은 2008년 개봉 이후 지속적으로 국내 PC방 기준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리니지와 리니지2 또한 국내 시장 점유율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길드워2는 2013년 하반기 중국 시장에서 출시를 목표로 KongZhong사와 현지 퍼블리싱계약을 체결하였으며, 9월 17일부터 24일까지 중국현지에서 2차 CBT를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확인하였다. 매출구성은 블레이드엔드소울 9.79%, 리니지 24.98%, 길드워2 12.08%, 아이온 10.35% 으로 구성되어있다.
2)연혁
엔씨소프트는 1997년 3월에 설립되었다. 설립자인 김택진 사장은 개발자 출신의 CEO다. 김 사장은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재학시절 ‘컴퓨터연구회’라는 동아리에서 이찬진 드림위즈 사장 등과 ‘아래아한글’을 공동 개발했다. 또한 한메소프트를 창립해 도스용 ‘한메타자교사’를 개발했다. 1998년 11월 대표상품인 리니지를 개발했다.
리니지는 출시되자마자 MMORPG(다중접속 온라인게임)시장을 이끌었다. 이는 전국적인 인터넷 인프라 구축, PC방의 보급 확대, 정부의 IT 육성정책 등을 낳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 게임의 성공으로 대만, 중국, 일본, 미국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2000년 7월 코스닥에 상장했다. 2000년 미국 현지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2001년 일본, 2003년 중국, 타이완, 2004년 유럽 및 태국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2002년 12월 미국의 게임 개발사 아레나넷(ArenaNet)을 인수했다. 2003년 5월 주식을 코스닥시장에서 유가증권시장으로 이전해 상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