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우리나라 불교의 전파 - 동서문화의 교류
- 최초 등록일
- 2014.12.02
- 최종 저작일
- 20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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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문화의 교류 수업 시간에 수행한 과제입니다. 우리나라 불교의 전파과정(신라를 중시므로)과 그리고 그 이후, 고려시대와 조선시대를 거치면서 달라지는 불교의 모습에 대해 다뤘습니다. 이 과제 수행을 통해, 불교에 관한 단편적인 지식을 정리할 수 있었고, 개인적으로 성적 또한 최고점을 받았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선정동기 - 주제의 선정과 보고문의 전개방향 개요
2. 본론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그리고 근. 현대
3. 결론
본문내용
주제의 선정과 보고문의 전개방향 개요
종교를 믿는 인간의 심리의 근저에는 무엇이 있는걸까? 나약함일까 강인함일까. 나약함으로 인해 종교를 믿게 되었다가 종교를 가짐으로 강인함을 보이는 인간의 예를 몇 알고 있다. 종교가 주는 힘의 본질을 알고 싶었다. 그 중 불교에 대한 관심은 나의 처지와 관련이 깊을 것이다.
동국대학교에 다니면서 불교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그것이 오히려 이상한 일이 아닐까. 고개를 돌리면 보이는 자리에 스님들과 함께 강의를 듣는 것도 익숙한 일이 되었고, 그럼으로 불교에 대해 관심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 학교를 다니면서 한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숙제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것은 기회다.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은 통일 전의 삼국시대로 각각의 국가로 각각의 경로로 들어왔기 때문에 시기도 방법도 차이가 난다. 이번 보고문에서는 그 중 신라를 중심에 놓아 서술할 것이며 이는 삼국을 모두 같은 비중으로 다루었을 때 늘어나는 분량의 부담과 수박 겉핥기식의 보고서가 되는 것을 피함과 동시에 경주를 수도로 삼았던 신라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이 신라 중심의 불교 전파를 집중하여 다루게 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불교 도입과 그 이후의 전파과정 즉, 고려와 조선으로 이어지는 불교의 특징적 모습도 차례로 알아본다.
1) 삼국시대
(1) 삼국의 불교 전파
한국에 불교가 전파된 것은 372년(고구려 소수림왕 2) 6월 진(秦)나라의 순도(順道)와 아도(阿道)가 불경과 불상을 가지고 들어와 초문사(肖門寺)·이불란사(伊弗蘭寺) 등을 창건하고 설법을 시작한 것이 그 시초이다. 이들의 설법과 전도를 공허(公許)한 고구려에서는 그후 평양(平壤) 9사(寺)와 반룡사영탑(盤龍寺靈塔) 등을 짓는 한편 불교 전파에도 힘써 많은 고승이 배출되었고, 열반종(涅槃宗)·삼론종(三論宗)·천태종(天台宗)·살바다종(薩婆多宗) 등의 종파가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도서 =근대근대 동아시아의 불교학 * 동국대 불교문화원 저 * 김상일 역 2008.8.19
도서 = 하룻밤에 읽는 불교 * 소운 저 * 랜덤하우스 코리아 *2004.4.01
http://jsh0910.com.ne.kr/temple/temhistory.htm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18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