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아이디어를 아이콘으로 바꾸는 생각의 최고 지점(로저마틴) 감상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14.11.24
- 최종 저작일
- 2013.05
- 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500원
소개글
로저마틴의 디자인 씽킹을 읽고 정리한 리포트 입니다.
세미나 용도로 파트별로 간략하게 핵심만 정리한 문서입니다.
목차
1.Design Thinking 1 지식생산 필터: 세상을 바꾼 혁신의 동일한 경로
2.Design Thinking 2 신뢰성의 덫: 무엇이 창조적 혁신을 막는가
3.Design Thinking 3 디자인 씽킹: 디자이너처럼 사고하라
4.Design Thinking 4 생각 3.0 : 생각의 밸런스를 맞춰라
5.Design Thinking 5 디자인 워크: 비즈니스를 디자인하라
6.Design Thinking 6 3D 기업의 조건: 논리와 창조의 균형
7.Design Thinking 7 세계 최고의 혁신가들: 아이디어를 시대의 아이콘으로 바꾸다
본문내용
생각의 가장 완벽한 방식은 분석적 사고에 기반을 둔 완벽한 숙련과 직관적 사고에 근거한 창조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이를 ‘디자인적 사고’라고 부른다.
디자인적 사고는 지식생산 필터를 따라 전진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사고방식으로서, 이를 마스터한 기업은 거의 영원히 소진되지 않을 장기적인 경영우위를 누릴 수 있다.
[지식생산 필터 : 모든 성공적인 기업 혁신이 거쳐간 동일한 경로]
미스터리 -> 경험규칙 -> 알고리즘
- 미스터리필터 : 미스터리는 수도 없이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자폐증 환자가 보이는 여러 가지 증상을 탐색하는 연구자 또는 세일즈맨이 미국인들이 일하면서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으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알고 싶어 할 수도 있다.
- 경험규칙 : 탐구할 영역을 좁히고 미스터리를 다룰수 있을 만한 크기로 줄여주는 단계이다.
- 알고리즘 : 경험규칙을 적용하고 이를 보다 깊고 밀도 있게 연구한다.
맥도날드 사례
- 미스터리 필터 : 자동차를 소유하고 여가를 즐기는 캘리포니아 남부의 두터운 중산층은 무엇을, 어떤 방식으로 먹고싶어하는가?
- 경험 규칙 : 맥도날드 형제는 새로 등장한 문화의 특정한 측면, 즉 외식을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집중함으로써 해답을 얻었다. 형제가 개발한 경험규칙은 메뉴를 대폭 단순화한 퀵서비스 레스토랑이었다.
- 알고리즘:크록이 뒤를 이었다. 불필요한 모든 부분을 지속적으로 제거해 맥도날드 형제의 경험규칙을 알고리즘 수준으로 심화하시킨 것이다.
맥도날드 사례는 지식이 미스터리에서 경험규칙으로 그리고 알고리즘으로 심화되는 동적인 과정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요소들을 보여준다. 그것은 바로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함으로써 복잡한 세계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