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e study - 노인간호실습보고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1.0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노인간호학실습보고서입니다.
'골수염'
사정도구 5개 이상 포함하였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2. 환자정보
3. 사정도구
4. 간호과정

본문내용

yelitis)은 혈행성 감염질환으로 급성과 만성으로 발병한다. 성인보다는 소아나 청소년기 남자에게 많이 발생된다. 빈도는 12세 미만의 남자(2~4배)에게 가장 많으나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될 수 있다. 골수염이 가장 흔히 발생되는 부위는 대퇴 하부, 경골 상부, 상완부 요골 등 성장이 빠른 장골이다.
골수염은 항생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치유되기 어렵고 재발이 잘 되며 심하면 병적 골절, 탈구 등 합병증이 생긴다. 그러므로 골수염 환자를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0. 원인
주로 농포성 감염이 있을 때 형행으로 전파되거나 개방성 골절시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원인균은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이 약 80%를 차지하고 그 외 연쇄상구균(streptococcus), E.coli 등도 있다. 환자의 1/3에서 1차적 병소가 발견된다. 1차적 감염원은 주로 농포성 감염인데, 피하 농양(subcutaneous abscess), 내장 감염(visceral 도는 serosal pus collection), 폐렴, 감염된 열상, 비인두염일 수도 있다.
1. 병태생리
발병은 잠정적으로 또는 급성적으로 일어난다. 괴저과정(septic process)이 감염 초기에 골수 조직에서 시작되며 충혈과 부종이 있으며 백혈구가 증가된다. 그 후에 제1단계에서 단백질 분해 효소에 의하여 조직이 괴저되면 화농(3일 내 발생)이 생겨서 골막하 농양이 생긴다. 농은 저항이 약하고 혈행이 느린 골간단부(metaphysis) 근처로 가서 쉽게 서식하며 골막하 농양을 형성한다. 농양은 골막을 밀고 외측의 피질 표면으로 퍼진다.
혈관과 림프 조직을 통해 골간단부의 해면골로 감염이 전파되고 장골의 중간 간부(middiaphysis)를 따라 퍼져 뼈에 농양이 쌓인다.
골막하 농양으로 골막이 박리되면 골막하에 자극으로 인해 신생골이 생기고 이것이 골막의 내면에 부착되어 골구(involucrum)를 형성한다. 농들은 골구 사이 틈새(cloaca)를 통해 흐른다. 골조직은 혈전증으로 괴저되며 분리되어 패혈 상태가 되어서 부골(sequestra)이 생긴다.

참고 자료

없음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Case study - 노인간호실습보고서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