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문학
- 최초 등록일
- 2014.11.06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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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전기 국문 시가문학은 악장, 경기체가, 가사, 시조 이다. 이중 악장, 경기체가, 가사 등 교술시는 조선 전기 사대부 문학에서 비로소 뚜렷한 모습을 드러냈다.
악장은 나라에서 거행하는 공식적인 행사에 소용되는 노래로 목적으로 하는 바라 나타내는 내용은 뚜렷하지만 독자적인 형식을 형성하지는 못했으며 의도적인 노력을 떠나 자연스럽게 지속 될 수 는 없었다.
경기체가는 형식이 다른 어느 것보다 까다롭기 때문에 나타내는 내용이 한정될 수밖에 없는 결함을 갖는다. 사물을 하나씩 열거하면서 대상과 직결된 감흥을 노래할 따름이지, 사물의 총체적인 관련에다 노래하는 사람의 마음을 깊숙이 개입시킬 수는 없었다.
가사의 종류에는 유배가사, 은일가사 견문가사 등이 있는데 유배가사나 은일가사는 일정한 사연을 전달하지만 서정적 요소를 적지 않게 가지고 있는 반면 견문가사는 어떤 사건을 겪고 어느 고장을 다녀오고 해서 보고 들은 바를 가사로 나타내다 보니 교술문학으로서의 기본적인 속성에 더욱 충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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