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리필딩의 생애와 작품
- 최초 등록일
- 2014.11.05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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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필딩의 생애
2. 주요작품
3. 평가와 의의
본문내용
헨리 필딩의 생애에서 가장 먼저 주목을 끄는 사실은 그가 18세기의 어느 작가보다도 귀족적인 가정환경에서 태어났고 그에 걸맞은 교육을 받았다는 것이다. 필딩은 웨스트민스터 학교와 더불어 당시의 귀족 자제들이 다니던 양대 명문교 중의 하나인 이튼학교에서 열두 살 때부터 열여섯 살까지 수학하였다. 이후 그와 정치적 운명을 같이하게 될 조지 리틀턴, 윌리엄 피트, 그렌빌 형제 등은 필딩과 이튼 동창생이었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의 방탕한 생활 덕에 그는 철저히 직업 작가로서 궁핍하고 불안정한 삶을 살았다. 수많은 그럽 스트리트 작가(Grub street)들이 출현한 시대이면서 돈벌이로 글을 쓰는 작가들이 흔히 조롱의 대상이었던 이 시대에, 귀족 출신이면서도 글을 써서 먹고살아야했던 직업 작가로서의 자의식은 필딩의 계급의식과 사회관을 매우 복잡하게 만들었고, 이것은 그의 모든 작품에 여러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중 략>
《 톰 존스》가 출간된 1749년에는 소설 장르가 형성중인 시기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명칭도 확립되지 않았다. 필딩은 확립되지 않은 장르의 작품을 선보이면서, 18권으로 구성 된 『톰 존스』의 각 권 마다, 맨 처음의 챕터는 작가 자신이 본 이 장르의 이론을 규정 내지 피력하고 있다. 자기 소설이 만들어진 과정과 방식을 밝힌다는 것은 이전의 디포우나 리처드슨과는 다른 생각이었고, 필딩 자신 역시 자신의 작품이 허구임을 공공연히 밝히며 새로운 장르의 규칙을 자신이 정할 수 있다고 밝힘으로 써 자신이 ‘새로운 종류의 글쓰기’ 를 시도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톰 조운즈에서 필딩의 기법은 상당부분이 극작의 경험에서 왔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이런 유의 기법으로서는 무대소도구에 해당되는 사소한 물건을 이야기 전개에 이용하는 기법이라든가.,빈번한 추격장면이 되풀이되는 추격의 모티프, 의사영웅체(mock-heroism)의 사용, 시간의 처리 기법 등을 사용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