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KAIST 교양과목 레포트] 놀이하는 인간, 호모루덴스 비평문

*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0.24
최종 저작일
2014.05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놀이는 그 자체로 목적이 된다.
2. 놀이 내부의 욕망 성취와 긴장의 해소
3. 놀이에서의 상실의 회복을 통해 감정이 촉발된다.
4. 놀이는 문화의 뿌리이며, 현실에 매개될 때 문화로 편입된다.
5. 현대 사회에서의 놀이
6.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놀이에 가져야 할 태도

본문내용

놀이는 그 자체로 목적이 된다.

때때로 시험기간 임에도 불구하고 마냥 놀고 싶은 경우가 있다. 그럴 때면 역시 고민이 된다. 놀 것인가 말 것인가. 그러나 고민도 잠시, 결국은 신나게 놀아버린다. 그리고는 결국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을 얻고는 후회한다. ‘아, 왜 내가 놀았던가! 놀지 말고 공부를 할 걸 그랬어.’
여기서 ‘나’에게 시험공부라는 것은 곧 노동이며 그에 따라 얻게 되는 높은 성적은 바로 그 노동에 대한 보상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결과물을 위해서 현재의 행위를 하는 것이다. 만일 시험공부를 아무리 하더라도 시험 성적이 단 1점도 오르지 않는다면 나는 시험공부를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놀았던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간단하다. 재미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놀이와 노동의 차이가 드러난다. 내가 놀이를 통해서 얻고자 했던 재미는 놀이와 별개로 존재하는 대상이 아니다. 재미는 놀이와 함께 존재하며, 행위와 동시에 얻게 되는 것이다. 즉, 노동이 결과에 목적을 둔 행위인 반면에 놀이는 놀이 그 자체로 목적이 된다. 이와 관련하여 호이징하는 놀이의 특성을 ‘현실적인 다른 목표를 의도하지 않고 그 자체로 즐기기 위해 행해지는 활동’으로 정의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KAIST 교양과목 레포트] 놀이하는 인간, 호모루덴스 비평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