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한국 시가 문학의 계보,고대가요,향가,향가의특징,형식,내용,작가계층,향가의소멸,속요,별곡,시조,가사,신체시
- 최초 등록일
- 2014.10.15
- 최종 저작일
- 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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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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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가요
2. 향가 (鄕歌)
1) 향가의 특징
2) 형식
3) 내용
4) 작가계층
5) 향가의 소멸
3. 속요(俗謠)
4. 별곡(別曲)
5. 시조(時調)
6. 가사(歌詞)
7. 신체시(新體詩)
본문내용
1) 명칭
고대가요의 사전적 의미는 고대 부족 국가 시대에서 삼국 시대 초기까지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린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서, 원시 종합 예술에서 분화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을 노래한 시가(詩歌)를 말한다.
2) 특징
① 원시 종합 예술에서 분화된 고대 가요는 집단적이고 서사적인 시가에서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시가로의 변화를 보여 준다.
② 이들은 한역되거나 구전되어 오다가 훨씬 후대에 기록 문학으로 정착된 것이 많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이나 연대는 알기가 어렵다.
③ 집단의 활동이나 의식과 관련된 측면이 많아 의식요, 노동요의 성격을 지니고 집단적인 가무의 형태로 존재했을 것으로 보인다.
④ 고대 시가에는 설화가 삽입되어 전하는데, 이는 시가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았음을 보여 주는 증거이다.
⑤ 우리 시가의 기본적 형식으로 두 토막씩 넉 줄 또는 네 토막씩 두 줄로 된 노래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3) 주요 작품
집단적 서정 가요 - 구지가 / 개인적 서정 가요 - 황조가, 공무도하가
① 구지가 : 주술성을 띤 노동요로 가락국 시조인 수로왕의 강림 신화 속에 나오는 신화 중의 삽입 가요.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전한다.
② 황조가 : 고구려 2대 유리왕이 지은 초기의 개인적 서정시,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에 전한다.
③ 공무도하가(공후인) : 물에 빠져 죽은 남편(백수광부)을 아내가 애도하는 내용의 노래를 고조선 때 곽리자고의 아내 여옥이 그것을 듣고 지었다 함. '해동역사', '고금주'에 전한다.
2. 향가 (鄕歌)
향가는 신라 가요로서 우리의 문자가 없었던 시대에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어서 우리말의 문장 전체를 그대로 적던 방법인 향찰로 표기된 노래이다. 삼국통일(6세기경)부터 고려 중기인 13세기까지 존재한 문학 장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