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무진기행의 '자기 반성' 서사 전략

*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10.14
최종 저작일
2014.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믿고 받아 가셔도 되는 자료입니다. 레포트 쓰시는 데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일상적 자아의 내적 대화화를 위한 서사 전략: ‘여행기’ ‘산책기’의 문체화
1. 일상적 자아의 여행, 그 ‘열림과 닫힘’의 이중성
2. 경계선의 시․공성에 위치하기
3. 내면의 탈승화, 내부 타자성과의 대화화

Ⅱ. 자의식의 대화적 반성 구조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일상적 자아의 내적 대화화를 위한 서사 전략: ‘여행기’ ‘산책기’의 문체화

1. 일상적 자아의 여행, 그 ‘열림과 닫힘’의 이중성

김승옥의 「무진기행」은 여행기를 문체화(stylization)한 작품이다. 제목부터가 ‘기행’ 형식임을 표나게 내세우고 있을 뿐 아니라, 돌아옴과 떠남이라는 여행기의 일반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무진 Mujin 10Km’라는 이정비를 보았다.”에서 시작하여 무진에서 밤과 낮을 둘러 본 뒤 “‘당신은 무진읍을 떠나고 있습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씌어 있었다.”로 끝나는 여행 구조는,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에 대한 ‘심한 부끄러움’이라는 심경의 변화를 수반함으로써 자기 반성 형식을 이루어낸다. 여기서 ‘여행기의 장르’는 주인공에게 반성을 제공하는 문체적 장치로 활용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체화의 과정에는 작가의 이념적이고 예술적인 가치평가와 의도가 개입하기 마련이다 동일한 일상 장르도 작가에 따라, 시대에 따라 각각 다른 주제를 표현하는 문체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여행기는 한국 소설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여로 형식’ 혹은 ‘길’의 모티프에 속한다. 그만큼 소설사를 관통하는 모티프가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60년대의 김승옥이 창조적으로 수용한 방식에 대해 묻게 된다. 60년대 식의 김승옥은 현대화된 도시를 살아가는 일상인의 여행, 그것도 60년대의 급작스러운 현대화에 의해 시골사람에서 도회인으로의 존재변동을 겪은 일상인의 고향 찾기 여행을 모티프화함으로써 자신의 고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것은 여행과 도시화, 현대화를 살아가는 자아의 실존적 내면을 상호관련시키는 것이며, 현대의 자기 소외의 문제를 귀향의 여행 형식으로 들추어 내는 것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 ‘나’는 전형적인 도회인이다.

참고 자료

김대행, 「문학교육론의 시각」, 문학교육학 2호, 태학사, 1998.
김치수, 「질서에서의 해방」, 문학사회학을 위하여, 문학과 지성사, 1979.
류보선, 「김승옥론」, 한국현대작가연구, 문학사상사, 1991,
박선부, 「모더니즘과 김승옥 문학의 위상」, 비교문학 7집, 1982.
우한용, 「창작교육의 이념과 지향」, 문학교육학 2호, 태학사, 1998.
유종호, 「감수성의 혁명」, 비순수의 선언, 유종호 전집1, 민음사.
이태동, 「자아의 시선과 미망의 여로」, 한국현대소설의 위상, 문예출판사, 1987.
천이두, 한국현대소설론, 형설출판사, 1980,
최혜실, 「한국 현대 모더니즘 소설에 나타나는 ‘산책자(flaneur)’의 주제」, 한국문학과 모더니즘, 한국현대문학연구회, 한양출판사, 1994.
한형구, 「김승옥론」, 한국현대작가연구, 민음사, 1989.
개리 모슨/캐릴 에머슨, 「시․공성의 개념」, 여홍상 엮음, 바흐진과 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97.
마르쿠제, 김인환 역, 에로스와 문명, 나남, 1989.
미셀 푸코, 이희원 역, 자기의 테크놀로지, 동문선, 1997.
미하일 바흐찐, 김근식 역, 도스또예프스키 시학, 정음사, 1998,
미하일 바흐찐, 전승희 외 엮음, 「소설 속의 시간과 크로노트프의 형식」, 장편소설과 민중언어, 창작과비평사, 1988.
빅토르 슈클로프스키, 「기법으로서의 예술」, 츠베탕 토도로프 편, 김치수 역, 러시아 형식주의, 이화여자대학교, 1981.
앙리 르페브르, 박정자 역, 현대세계의 일상성, 세계일보, 1992.
자크 레에나르트, 허경은 역, 소설의 정치적 읽기, 한길사, 1995.
카르파르 하인리히 슈피터, 이광복 역, 「90년대의 문학교수법」, 문학과 교육 2호,한국교육미디어, 1997.
페터 지마, 허창운․김태환 역, 이데올로기와 이론, 1996,
폴 드만, 「대화와 대화주의」, 김욱동 편, 바흐찐과 대화주의, 나남. 1987.
프로이트, 김석희 역, 문명 속의 불만, 열린 책들, 1997.
*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무진기행의 '자기 반성' 서사 전략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