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방법 혁신과 교육공학 활용의 전망
- 최초 등록일
- 2014.09.05
- 최종 저작일
- 2014.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e-러닝, u-러닝 환경과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2.교수-학습에서 교육공학 활용의 중요성
3.교육공학활용에 ᄄᆞ른 교사역할 변화 및 교수-학습 개선
4.교육공학 동향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의 새로운 지평
5. 교수-학습 방법의 미래지향적 관점과 전망
본문내용
1.e-러닝, u-러닝 환경과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정보사회로의 사회적 환경변화와 교육적 요구의 큰 변화가 원인
- e-러닝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실수업의 한계를 초월한 교수-학습 환경
- 교수자 : 교수활동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블렌디드 러닝을 통해 가르칠 수 있다.
- 학습자 : 스스로 다양한 정보를 찾아 재구성, 실시간 또는 비실시간으로 무수한 학습자들과 상호작용하며 정보 공유
- u-러닝 : 무선형태의 다양한 컴퓨터가 모든 생활환경 및 교육환경에 일반화. 의식적인 자각 없이도 인간의 잠재능력을 초대한 계발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서비스를 제공, 학습자는 지능화된 학습환경 활용 (유비쿼터스)
2)유비쿼터스 정보통신기술의 급진적 확산 현상에 따른 변화
- 교육목적 측면에서 명시적 지식보다 암묵적 지식이 중요시된다.
<중 략>
4)디지털 지식정보사회에서의 교육목적과 교수-학습활동의 전개 방향
(1)교육목적
-인지적 측면에서의 교육목적과 목표 숙달
종합고등정신능력,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 종합력, 분석력, 평가력, 창의력, 창의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정의적 특성 및 사회적 기능
높은 성취동기, 자아효능감, 긍정적 자아개념, 대인간 사회적 기능 등
-학습행동양식과 학습기법
자기주도적 학습, 능동적 학습, 적극적 학습, 독립적.협동적 학습,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과학적 탐구합습 기법 등
-인간상호간의 의사소통능력과 기능
타인들과 협력하여 일을 할 수 있는 능력, 협동심, 갈등해결, 토론방법, 공공발표기능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