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동서양 예절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4.08.28
- 최종 저작일
- 201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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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예절의 본질
1) 예절의 정의
2) 예절의 근본
3) 예절의 기능
2. 동양예절
1) 인(仁)사상
2) 경(敬)사상
3) 중용(中庸), 화(和)사상
4) 5덕(五德)과 5륜(五倫)사상
3. 서양예절
1) 서양예절의 근본정신
4. 현대사회에서의 예절(신문검색자료; 예절의 실예)
본문내용
1. 예절의 본질
1) 예절의 정의
*예절은 버릇이다;
*예절은 약속이다;
*예절은 법이다;
2) 예절의 근본
*예기(禮記) ; 모든 것을 다스려 질서 있게 하는 것.
*공자; 예절이란 모든 일을 다스려 나감에 있어 그 정도(正道)를 지키고 이치에 맞도록 처리하며 질서를 세우는 것이라 함.
⇒예절의 근본은 합리성이며 모든 것을 이치에 맞게 하는 것.
3) 예절의 기능
*수기(修己); 스스로 사람다워지기 위해 자기를 관리함을 의미하며 그 본질은 정성스러운 마음이다. 자기관리란 스스로 정직해야 하고 정성스레 예절을 지키며 홀로있을 때도 항상 조심하고 삼가는 것을 의미한다.
*치인(治人); 남과 더불어 지내는 대인관계를 의미하며 자기 내면을 다스리듯이 타인을 대할 때도 같은 방법을 적용함을 의미한다.
⇒ 예절의 기능은 자기관리, 대인관계 더 나아가서는 가족과 사회의 질서, 가족과 사회의 화합의 기능을 갖는다.
2. 동양예절
동양예절의 기원은 실천 도덕인 유교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한국의 전통예절 또한 유교의 인․의․예․지․신(仁義禮智信)에 기본을 두고 인륜을 가르쳐 왔으므로 동양예절의 근본은 유교에 기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인(仁)사상
‘어질다’ 라는 뜻이며 사랑의 실천을 의미. 공자는 ‘인’을 사람의 근본으로 삼았으며 예 와 인을 같은 뜻으로 생각하여 사람에게 예가 없음은 ‘인’이 없음과 같으며 자기자신을 이기는 것도 ‘인’이라 일컬음.
2)경(敬)사상
공경하는 마음을 갖고 행하는 모든 행위는 예에 어긋남이 없으나 ‘경’이 없는 행위와 태도는 언제나 예를 갖추지 못한다.
3)중용(中庸), 화(和)사상
사회관계에 있어 ‘예’는 ‘화’, ‘중용’을 기본 요소로 삼고 있다. ‘예’는 사회의 각 부분의 관계를 조화롭게 하며 조화로운 사회 관계의 바탕 위에서만 구현.
4)5덕(五德)과 5륜(五倫)사상
5덕; 우리만족의 근원적 도덕관을 말해주는 것으로 사람이 사는데 필요한 다섯가지 윤리관인 인(仁), 의(義) 예(禮), 지(智), 신(信)을 말하며 이는 오행설에 유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