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영화와 표현주의, 그리고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
- 최초 등록일
- 2014.08.22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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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2년 유럽문화예술스케치 과목의 기말레포트입니다.
독일 영화와 표현주의, 그리고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에서 볼 수 있는 표현주의 사조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역사와 대표작
(2)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과 표현주의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영화’에 대해 한 번쯤은 배워보고 싶었다. 사실 도서관에, 인터넷에 널린 것이 영화에 대한 책과 평이기는 하지만 생소한 단어들을 익히며 좋지 않은 화질의 싱거운 느낌의 무성영화를 보다 보면 막연한 느낌이 들곤 했다. 친구에게 소개 받은 ‘유럽문화예술스케치’ 강의를 들으며 시대, 나라, 그리고 사조와 감독별로 영화를 바라보며 매 시간 새로운 것을 알아간다는 사실에 매우 뿌듯했다. 그 중 제일 흥미롭게 들었던 수업은 독일의 표현주의와 예술에 대한 수업이었다. 고전 뿐 아니라 현대 독일 문학의 감성과 분위기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또 다른 독일 예술을 접할 수 있는 첫 기회였기에 누구보다도 더 즐겁게 수업 내용에 집중했던 것 같다. 이번 레포트는 그래서 독일 영화, 그 중 표현주의영화의 역사와 그것이 근현대 예술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할 것이다. 특히 내 머릿속에 오랫동안 남아 있던 영화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다시 보고 현대적인 감성과 해석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중 략>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은 마지막까지 봤을 때 그 긴장감과 감정선을 따라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나는 영화를 끝까지 보고 나서야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등장 인물들의 내면과 심리상태를 표현한 부분을 다시 한 번 되씹을 수 있었다. 영화에서는 프란시스나 세자르의 겉으로 드러나는 표면적이고 피상적인 부분 뿐 아니라 내면과 심리상태를 오랜 시간 관찰하고 본질과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데, 등장인물의 이야기를 정신병자의 무의식을 빗대어 풀어나감으로서 그로테스크하고 충격적일수는 있으나 내면 표현에 있어서는 좀 더 직설적으로 인간의 내면이 지닌 본질과 감정을 표현해낼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위키피디아, 키워드 : ‘표현주의’
르네 프레달.‘독일 표현주의’, 이론과 실천, 1999.
뉴미디어아트. 심철웅. 2003
아르놀트 하우저.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 4 - 자연주의와 인상주의 영화의 시대 (개정판) 』.반성완 역. 창작과 비평사. 2002
임정택 『세계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4
데이비드보드웰·크리스틴톰슨, 『영화예술』.주진숙·이용관 옮김. 이론과 실천.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