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오르프의 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03.06.26
- 최종 저작일
- 2003.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칼 오르프와 오르프 슐베르크
2. 음악교육의 철학
3.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4. 음악교육의 형태
5. 오르프 악기
6. 오르프 지도방법
■ 참고 ■
졸탄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비교
내가 교사라면..
본문내용
2. 음악교육의 철학
오르프의 교육철학은 40년 걸쳐와 그의 동료 및 제자들에 의하여 발전되었는데 오르프는 강연이나 저술보다는 작곡이나 강의를 통하여 자신의 음악교육철학을 피력하였다. 오르프는,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음악적 재능에 관계없이 모든 유아가 참여할 수 있는 넓은 기반 위에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하였다. 즉 비음악적 아동들은 매우 드물며 거의 모든 아동이 어느 정도 교육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또한, 오르프의 철학은 음악의 기능을 배우기 전에 유아들에게 음악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주는 방법으로 즉흥적인 음악경험은 유아의 본능을 자극하여 자연스럽게 스스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개발시켜주며 이와 같은 음악적 경험은 유아들이 청중가로서 아니라 참가자로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 내게 했다.
1) 음악은 나이와 능력 수준에 구애됨이 없이 모든 어린이를 위한 것이다.
오르프가 쓴 다음 글들이 그의 생각을 잘 나타내고 있다.
“나는 음악 교육이 재능을 가진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평범하고 재능이 별로 없는 사람도 모두 참여할 수 있는 폭 넓은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르프-슐베르크는 음악적 능력 수준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2) 음악은 직접적인 경험이어야 한다.
오르프는 음악에 관해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직접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참고 자료
이홍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 음악출판사, 1990
(주) 음얼, The Piano Music, 2002년 4월호
찰스·레온하드 외,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