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홍일식의 [21세기와 한국 전통문화]를 통해서 본 한국의 가족주의
I. 서론
-홍일식의 논리 소개
II. 본론
1. [천민 자본주의]적 사회와 그 원인
-자본주의 이면의 가족주의적 이데올로기
2. ‘효’ 사상
-효의 인내천 사상, 이타주의, 평화공존주의에 대한 논리적 비판
-효의 가족주의 원리
3. 지식인의 도덕적 각성을 통한 문화 발전
-사회구조와 이데올로기 속에서의 문화 형성 메커니즘
III. 결론
-요약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I. 서론
홍일식은 그의 저서 [21세기와 한국 전통 문화]라는 책을 통하여 현재 21세기 우리 민족의 좌표와 위상을 밝혀내고 이를 통해 민족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우선 현사회에 대하여 ‘천민 자본주의’에 빠져있다고 비판을 한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전통 문화의 중요성을 피력하고 그 중 ‘孝’를 제일의 덕목으로써 중요시 한다. 그리고 그 ‘孝’라는 것이 지식인의 각성을 통하여 문화적인 계승, 발전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 사회를 살펴보고 그의 논리의 문제점을 지적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천민 자본주의]적 사회와 그 원인
일단 그가 현재 사회를 비판하는 [천민 자본주의]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과거보다 GNP,GDP등이 급속하게 올라 어느 정도 개발도상국의 이미지를 벗어난 우리나라는 준 선진국의 대열에 올라 있는 듯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없이 각박한 삶을 살고 있다. 초 중 고등학교 때에는 입시 경쟁을 뚫고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하여 처절하게 공부를 한다. 거대한 부담감과 함께 보내는 중 고등학교 생활이 끝나면 곧 취업 전쟁터를 보는 듯한 대학에 들어가게 된다. 정신적 수양이나 학문적 탐구와 꿈을 접어두고 학점과 어학 실력, 그리고 자격증 취득 등 취업 준비에 집중을 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기업에 들어가서는 평생 ‘가족’을 위해 ‘피가 나도록’ 봉사를 해야 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는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발견하기 이전에, 평생 안정된 삶을 누리고 부를 집적하는 것이 최상 목표가 된다. 게다가 물질적인 부를 누리게 될 때에는 경제적 우월을 근거로 하여 빈곤층에 대하여 멸시를 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런 모든 것이 사회 구조적으로 문제가 심각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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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홍일식, 21세기와 한국 전통문화, 서울, 현대문학,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