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엽기문화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3.06.2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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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1. 엽기의 정의
2. 한국 엽기 문화의 근원과 성행
3. 대중문화와 엽기
4. 엽기 문화의 문제점
5. 엽기 문화현상의 향후 발전 방향
6. 맺음말
본문내용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분홍색 옷 입은 것 또한 참지 못하는 엽기녀. 그녀의 취미는 술마시고 시비걸기, 특기는 술먹고 기절하기 등이다. 99년 말부터 불기 시작한 엽기 열풍과 함께 2001년 7월 극장가를 강타한 엽기적인 그녀에 등장하는 엽기녀의 프로필이다. 왜 사람들은 갑작스런 엽기 열풍에 이처럼 열광하고 빠져 들었던 것일까?
요즘에 사용되는 엽기(獵奇)란 말은 일반 대중의 심리를 가장 적절히 대변해주는 단어이다. 즉 더 새롭고 독특하고 자극적인 무엇인가를 원하는 데서 등장한 용어인것이다. 특히 인터넷에서 엽기라는 이름으로 검색을 하면 수천 개의 관련사이트가 등장한다. 예를 들면 잔인하게 죽은 사람의 사진을 모아 놓은 사이트부터 방귀소리만 모아놓은 사이트까지 그 영역이 매우 다양하고 경계조차도 모호하다.
하나의 새로운 문화코드로 받아들여지는 엽기란 무엇이고 어떻게 평가할수 있을 것인가?
더구나 그것이 긍정적인 면과 함께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 시점에서 분명히 한 번쯤은 분석하고 고찰할 필요가 있음은 사뭇 명백하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엽기 문화”에 대한 지난 흐름을 되새겨 보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 한나래,1996
2. 박태상. [영화 어떤 문화 코드로 읽을 것인가: 엽기 패러디시대의 시네마 엿보기],
집문당,2002
-학위논문
1. 엽기 광고에 대한 시론적 연구/김희정, 이화여대 대학원 2001
-기타
1. [문화예술] 2001년 12월호 한국의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TV/ 신현준(p 38-42)
2. [저널리즘비평] 우리시대의 화두 엽기 2002년 2월/ 한은경 성균관대 신문방송학 교수
3. [불교평론] 주살된 달마/ 황호덕(불교평론 6호, 2001), pp.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