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학] 디자인패턴
- 최초 등록일
- 2003.06.21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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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산학특강 과목배울때 냈던 레레포트구여 구조도랑 예제 빠짐없이 적혀있습니다. 물론 설명도 충실하구요 분량은 9페이지 입니다. 좋은 점수 받으세요^^
목차
1. Factory Method (메소드의 설명과 구조도, 예제)
2. Abstract Factory(위와동일)
3. Singleton Pattern (위와동일)
4. Composite (위와동일)
5. Prototype (위와동일)
본문내용
(Factory Method의 구조도)
Factory Method의 패턴을 나타낸 것이며, 조금 복잡해 보일수 도 있다.
하나씩 살펴보면 Product 클래스를 상속한 ConcreteProductA ConcreteProductB와 같이 실제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이들 클래스는 모두 Conceptual subclass이다. Creator 클래스와 ConcreteCreator 클래스의 관계도 Conceptual subclass를 나타내며, 주석에서 알 수 있느것처럼 ConcreteCreator.Factorymethod에서 실제 ConcreteProduct 클래스를 반환한다.
위 패턴을 사용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다.
(예제)
(예제설명) Creator와 ConcreteCreator 사이의 생성은 Simple Factory를 이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해당하는 ConcreteCreator 클래스의 FactoryMethod()를 통해서 적절한 Product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가져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Creator 클래스는 객체 생성을 위한 인터페이스를 정의하지만 객체 생성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객체 생성에 대한 책임을 ConcreteCreator 클래스에 두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Creator와 ConcreteCreator 클래스의 관계는 Template Method와 비슷한 점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