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 (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
- 최초 등록일
- 2014.07.16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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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고려가요와 향가의 특성을 비교 고찰해보자.
* 좋은 성적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1. 향가
가. 향가의 발생
나. 향가의 특성
2. 속요
가. 속요의 배경
나. 속요의 특성
3. 경기체가
가. 경기체가의 발생 배경
나. 경기체가의 특성
4. 경기체가와 속요의 차이점
본문내용
1. 향가
가. 향가의 발생 : 향가란 신라시대에 가창된 우리말 노래를 총칭한 용어인데, 현재는 삼국유사에 실린 14수와 균여전의 11수 그리고 화랑세기의 1수를 더해서 광의의 향가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섣불리 26수라 말하기 힘들며 이는 나머지 1수인 화랑세기가 위작 논쟁이 있기 때문이다. 향가의 조건으로서는 향찰로 기록되어야 하며 신라시대의 가요여야 한다. 신라 사람들은 자신들의 노래를 향가로 인식하였으나 연구자들은 향찰로 표기된 신라가요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신라가요를 향가로 보아야 할 것이고 향찰조건은 요구하지 않는것이 향가의 정의에 부합할 것이다.
<중 략>
특히 전대절보다 후소절에 더 비중을 둘 수 있다면, 그 정서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다. 경기체가 전작품에 걸쳐서 일괄적으로 말하기는 곤란하지만, 전대절과 후소절의 ‘경’은 경기체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경기체가에서 사용되고 있는 ‘감탄사 위’는 포괄화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한림별곡><상대별곡><화전별곡>의 전절과 후절을 대비적으로 살펴볼 때, 전절의 구체적 외부지향이 후절에서는 집단적 내면 지향으로 전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후절의 태도에 따라 전체적 성격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경기체가의 갈래를 규정하는 중요한 특성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