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와 음양오행설
- 최초 등록일
- 2003.06.1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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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양오행설
목차
-요약
- 본문
:한방의학과 음양오행학설
2.1. 음양의 개념
2.2. 음양설의 의학적 응용
2.3. 오행의 기본개념
2.4. 오행의 임상적 응용
2.5. 음양과 오행의 관계
2.6. 오운육기(五運六氣)의 개설
본문내용
- 한방의학과 음양오행학설
〈한방의학의 철학적 배경〉 음양오행학설은 한방의학의 중요한 기초이론이다. 한방의학의 자연관과 인체의 생리·병리에 대한 원리·진단·치료·약물 등에 대한 이론은 모두가 이 음양오행으로 설명된다. 이는 한방의학의 발상지인 중국의 고대 의학자들이 음양오행학설을 응용하였기 때문이다.
〈인체와 음양〉 음양을 인체에 적용시켜 보면 외는 양이고 내는 음이며, 장은 음에 속하고 부는 양에 속한다. 인체의 생리기능상 혈압상승, 분비액의 증가 등은 양적현상이며, 혈압강하 ·분비액의 저하 등은 음적현상이다. 인체에서 이 음양의 조화가 깨어지면 병적인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 한방의학은 양과 음의 과다와 부족을 조화시켜 깨어진 음양의 균형을 되찾도록 해주는 치료학이라 하겠다.
〈인체와 오행〉 한방의학에서는 오행의 생극의 이치를 운용하여 인체에 있는 내장의 상호자생·상호제약의 관계를 설명하며, 오행의 귀납법으로 인체의 각 부위간의 상호연관을 설명한다.
인체는 오장, 즉 간·심·비·폐·신과, 육부 즉 담·위·소장·대장·방광·삼초,오체 즉 피모·기육·혈맥·근·골수, 오관 즉 귀·눈·입·코·혀 등으로 이루어졌으며, 인체 외부의 자연환경이란 계절의 변화, 오기, 오색, 오미 등을 가리킨다.
한방의학에서는 이러한 체내 ·체외의 복잡한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이들을 오행의 고유한 특성에 맞추어 분류하고, 그 속성이 같은 부류에 속하는 것을 각각 오행에 배속시켰다. 오장을 예로 들면 간은 목에, 비는 토에, 심은 화에, 폐는 금에, 신은 수에 각각 배속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