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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칼빈주의와알미니안주의비교분석

섬과파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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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6.19
최종 저작일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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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칼빈의 생애
1. 칼빈의 생애
1) 칼빈의 초기 생애와 교육
2) 프로테스탄트로 회심
2. 신학 사상
1) 보편섭리와 특별섭리
2) 예정론
3) 성경관
4) 칼빈의 대속교리
5) 칼빈의 주권사상
6) 칼빈의 사회관
7) 칼빈의 교회관
8) 칼빈의 정치관
3. 칼빈주의 전파와 개혁교회 확산
1) 프랑스의 개혁교회
2) 네델란드의 종교개혁과 개혁교회

Ⅲ. 알미니안에 대하여

Ⅳ.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의 비교 분석
1. 칼빈주의 정의
2.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의 대립
3.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의 비교 분석
1) 죄론
2) 예정론
3) 속죄론
4) 은혜론
5) 구원론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칼빈주의와 알미니안 주의의 비교 분석

1) 죄론
① 알미니안의 죄관
알미니안 주의는 칼빈의 전적 타락 부패라 보는 칼빈주의적 인간관을 핵심적인 논쟁 거리로 삼았다. 이들은 아담의 범죄가 모든 후손의 영적 상태에 악 효과를 주었다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종교개혁의 여러 교회가 가르친 원죄의 교리를 부정하였다. 그들은 아담의 죄가 후손에게 전가되지 않는다고 주장하였고 정당한 의미의 죄가 아닌 질병이나 혹은 허약으로만 보았다.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정죄의 선고를 받게 하지는 못하나 그의 성질을 약화시키지만 인간은 하나님의 은총을 받기 위하여 자신을 회복하거나 자신을 위하여 구원의 길로 발견하게 함으로써 영생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라 주장했다. 그들은 인간의 전적 부패 대신에 물질적 의미에서의 인간의 자유의지 곧 인간에게 영적으로 선한 무엇을 행할 수 있는 어떤 자연적 능력이 있다고 하였고 그리하여 인간은 어느정도 자신을 준비하여 하나님께 돌아가 그의 뜻을 행한다고 주장했다.

② 칼빈주의 죄관
돌트 종교회의는 원죄의 교리를 선언하여 알미니안들 대신 칼빈주의의 손을 들어 주었다. 아담은 법적 대표자로서 최초의 죄책은 후대에 전가되고 따라서 인성의 부패도 번식된다. 그들은 전적으로 모든 존재의 부분에서 부패되었으므로 어떤 영적선도 행할 수 없고 하나님과의 끊어진 관계를 회복하려는 단 한가지도 노력할 수 없다. 죄와 비참을 가져온 인류의 타락은 칼빈주의 체계임과 동시에 성경에 계시된 구속 계획의 근거이다. 표면상 칼빈주의자들은 인류타락의 교리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성경은 더 깊이 인간은 전연 파멸되고 스스로 구원할 수 없는 죄벌의 부패상태에 있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공의의 처치대로 그들을 그냥 멸망하게 버려 둘 수 있었다는 사실을 말한다.
구약에는 타락에 대한 서술이 창세기 3장에 있고 신약에는 로마서 5:12-21, 고후11:3 딤전2:13-14등에 직접 언급되어 있다.
A.A하지는 말하기를 하나님은 인류의 수호자로서 인류의 최선의 이익을 위하여 행위 계약으로 부패한 인간을 위하여 영원한 생명 계약을 그가 대표하는 모든 인류에게 주었다고 인류의 타락을 논하였고 바울은 죄의 결과를 사망이라고 요약하여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하진, 「주제별 칼빈주의」, 서울:한국문서 선교회, 1989.
김광채, 「근세, 현대 교회사」, 서울:기독교문서 선교회, 1991.
노재성, [칼뱅 사상과 글대자유 민주주의 발전과제의 관계], 1992.
로버트 A. 피터슨, [칼빈의 구원의 도리], 황영근역, 서울:도서출판풍만, 1989,
루이스 W. 스피츠, 종교개혁사, 1995.
박조용, [기독교 대백과 사전] 기독교문사, 1994.
손병호, [장로교회의 역사] 서울:도서출판 그리인, 1993.

자료후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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