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otated Bibliography - 뉴미디어와 정치참여 -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4.06.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뉴미디어와 정치참여라는 커다란 키워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10개의 국내외 논문을 읽고 요약한 후 그에대한 개인적인 코멘트를 정리한 ANNOTATED BIBLIOGRAPHY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구결과에 따르면 뉴미디어 환경이 개인의 정치참여 및 시민참여 모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뉴미디어 사용 수준이 높을수록 정치적 관심과 시사/교양 콘텐츠 선호에 따른 참여의 격차가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결론짓고 있다. 그러나 시민참여에서는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다고 밝히고 있다. 즉 뉴미디어 환경의 영향과 관련해 논쟁이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점차 발전해가는 뉴미디어 환경이 시민의 정치참여와 관련해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검증한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결과는 현대에서 뉴미디어를 사용하는 개인들은 디지털 미디어에 도피적으로 빠져들지 않으며 능동적으로 사회 참여의 도구로 미디어를 활용하고 있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미디어 사용 수준 차이 등에 따라 참여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결론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논문의 저자는 기존 연구들이 이미 참여의 결정요인으로 개인의 미디어 콘텐츠 이용패턴과 동기 등에 초점을 맞춘 경향을 보완하고자 미디어 환경과 개인의 선유경향의 상호작용을 포함하는 통합적 시각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주장한다. 그런데 정작 설계된 연구를 살펴보면 미디어 환경과 개인의 선유경향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방법으로 피상적인 정보만을 알아낼 수 있을 뿐인 ‘설문’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저자가 주요 변인으로 생각했던 개인의 콘텐츠 선호와 정치적 관심, 인간의 신뢰와 같은 변인들의 측정마저 “당신은 정치에 얼마나 관심이 있다고 생각합니까?”와 같은 질문에 4점 척도로 대답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다. 그런데 저자도 인정한 바 있듯 미디어 환경과 개인의 상호작용은 개별적이고 복잡한 양상을 띠며 외부요인들에 의해서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소수의 구체적 사례를 지속적 관찰하고 심층 면접을 하는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 더 잘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명목론의 시각에서 행해지는 질적 연구의 한계로 종종 지적되는 점이 연구대상의 대표성의 문제인데, 오늘날의 뉴미디어 이용양상은 개개인마다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연구대상 선정 과정에서 대표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가하면 충분히 해결 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금희조 (2009). 뉴미디어 환경이 개인의 사회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선유경향과 콘텐츠 선호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권 4호, 5~26.
금희조 · 조재호 (2010).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격차, 그리고 정치 참여: 소셜 미디어 효과에 대한 스마트폰 이용의 조절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4권 5호, 348~371.
금희조 (2010). 온라인 소셜 미디어와 참여적 사회 자본: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연결적 vs. 결속적 이용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 24-5호, 9~46.
김성태 · 김여진 · 최홍규 · 김형지 (2011). 뉴미디어를 통한 소통 채널의 확장과 정치참여 변화 연구: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주목하며. 『평화연구』, 19권 1호, 5~38.
박태순 (2008). 디지털 뉴미디어와 정치 공론장의 구조변동: 재현 공론장에서 표현 공론장으로의 이행. 『정치정보연구』, 11권 2호, 119~140.
임동진 (2012). 잉여소통의 창구 SNS는 바람직한 정치문화 형성에 기여하는가?.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5권 2호, 55~74.
Prior, M. (2005). News vs. entertainment: How increasing media choice widens the gap in political knowledge and turnout.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49, 577∼592.
민영 · 주익현 (2007). 사회자본의 민주주의 효과 - 미디어 이용과 사회자본이 정치적 관심과 신뢰 및 참여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보』, 51권 6호, 190~217.
안명규 · 류정호 (2007). 인터넷 정치참여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대학생 이용자의 정치심리변수와 인터넷 사회자본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23호, 113~148.
강내원 (2004). 인터넷과 대중매체 이용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세대 집단 간 비교. 『한국언론학보』, 48권 3호, 116~143.
  • 구매평가(0)
  • 구매문의(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지식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정치의 변화 19페이지
        . 지식정보화사회 이전의 정치 1. 대의민주주의 2. 전통적 미디어와 정치 ... 참여 Ⅲ. 지식정보화사회 정치의 특성과 현황 1. 기술적 측면 2. 국민의 ... 지식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정치의 변화 < 목 차 > Ⅰ. 서언 Ⅱ
      • 한글파일 정치커뮤니케이션수단으로써의 뉴미디어 13페이지
        방식의 정치참여가 점차 퇴색되어 감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와 의사소통수단은 ... Ⅰ. 서론 Ⅱ. 본론 1.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선거중심으로) 2 ... 정치참여 항목 전혀 하지 않은 경우 ● 미디어이용 수준과 온라인/오프라인
      • 한글파일 매스컴의 이해 요약, 정리 14페이지
        . 매스미디어와 대중 문화> - ‘텔레비전은 문화로서’ 기능한다. <존 ... - 뉴미디어 : 기존의 미디어에 컴퓨터 및 첨단 통신 기술을 결합시킴으로써 ... 가능한 미디어 But, 뉴미디어들이 기존의 미디어를 완전히 대체한 것으로
      • 한글파일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45페이지
        ③ 매스미디어와 선거 9. 미디어 융합과 뉴미디어뉴미디어와 정보사회 ... 의 수용자/ 제품의 소비자/ 정치 참여 시민 ▶ 매스미디어사회통합 - 정보 ... 새로운 광고 경향, AD 2.0 ④ 광고의 이슈 8. 미디어와 정치
      • 한글파일 [매스미디어] 미디어와정치 7페이지
        미디어와 정치 1)인쇄매체와 정치 2)텔레비전 매체와 정치 3)여론과 정치 ... 미디어와 구분되는 특별한 미디어이며 그 이유는 텔레비전은 특히 이러한 기능을 ... 미디어의 허구를 들여다보고 있으며, 그 허구를 극복하기 위해 현실사회
      • 파워포인트파일 [현대사회와 매스컴] 스포츠 콘텐츠와 이데올로기 29페이지
        스포츠 콘텐츠와 이데올로기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 스포츠 콘텐츠란 ... ? - 매스 미디어와 관련되어 중계 방송 및 정보의 처리가 되는 모든 스포츠 ... 스포츠 기사와 보도 프로그램의 내용. ♠ 매스 미디어와 스포츠 콘텐츠의 의
      • 한글파일 [정보사회] 정보사회뉴미디어 10페이지
        될 전망이다. 2. 전자 미디어와 여가의 변화 여가는 참여의 정도에 ... 이후 서구사회에서는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스 미디어가 시민에게 공공정보를 ... <제 3절> 정보통신 미디어와 대인 네트워크의 변화 1. 대인 커뮤니케이션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yes24
      다음
      Annotated Bibliography - 뉴미디어와 정치참여 -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