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14.06.22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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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의 탄생과 미술사와 관련한 시대적 배경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진의 탄생
가) 사진의 기원
나) 사진술의 공식 발표
다) 사진의 발전
3. 사진과 회화의 관계
가) 초상화에의 영향
나) 풍경화에의 영향
다)인상주의와 사진
① 인상파의 등장
② 인상파 화가들의 사진 사용
라) 20세기 미술과 사진
① 크로노포토그래피(chronophotography)
② 마르셀 뒤샹과 사진
③ 포토몽타주와 다다이스트
④ 사진과 초현실주의
⑤ 스티글리츠와 스타이켄
4. 오늘날의 사진
5. 결론
본문내용
적은 없었다. 또한 그림의 대상은 작업이 끝날 때까지 고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더욱 많기에, 사진으로 남긴 후 그림으로 옮기는 것에 대해 의문을 가져본 일도 없다. 지금은 일반적일 수도 있는 이 사실이, 19세기에는 얼마나 큰 논쟁거리가 되었는지 이번 조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그 과정은 나에게 있어 매우 흥미로웠으며, 지금부터 미술사의 한 부분에서 사진의 출현이 끼친 영향과 그 둘의 묘한 관계, 각자 고유한 영역의 확립과 통합에 이르기까지 사진의 탄생과 시대적 배경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2. 사진의 탄생
가) 사진의 기원
사진술의 발명에 대한 최초의 공식발표는 1839년이었지만, 오래 전부터 천문학자들은 미술가들보다 먼저 그것을 사용했었다. 사진기의 기원이자 카메라의 어원이 된 ‘카메라 옵스큐라’로, 지금의 핀홀 카메라와 같이 어두운 상자에 구멍을 뚫고 그 반대쪽의 하얀 막에 실상(實像)을 거꾸로 찍어내는 방식이었다.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이 원리를 이용해 옥외의 경관을 찍어 관찰했다고 하며, 15세기경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원근법 실험에 이용하였다. 그리고 적어도 15세기부터 자연을 최대한으로 정확하고 확실하게 재현하도록 고안된 기계나 렌즈 모양의 수많은 장치들이 있어 왔다.
예술적 배경을 살펴 보면, 종교적 메시지의 극적인 표현이 중요했던 중세시대에 비해, 15세기 이후에는 인간의 사실적이면서도 자유 분방한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것들을 다시 부활시키고자 하는 르네상스 열풍이 분다. 그래서 그림을 보다가 실제로 들어가고 싶은 느낌을 제공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원근법이 탄생했다. 원근법을 무시한 채 ‘신’의 영역에 있는 이가 무조건 ‘크게’ 그려졌던 중세 미술에 비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서 보면 예수와 그의 제자들은 모두 같은 크기로 그려진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사실적인 느낌과 현실적 감각을 나타내고자 하는 욕구에 따라 카메라 옵스큐라가 개발되었으며, 화가를 위한 그림의 과학적 보조 수단으로 이용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참고 자료
아론 샤프. 「미술과 사진」. 미진사. 1989.
로잘린드 크라우스. 「사진, 인덱스, 현대미술」. 궁리. 2003.
www.kpanews.co.kr
blog.chosun.com/rainmo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