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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전환기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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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6.22
최종 저작일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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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척사위정 사상
Ⅲ 개화 사상
Ⅳ 민중운동 사상
Ⅴ 결론

본문내용

개항기(19세기 중후반) 이전까지의 조선사회는 봉건적 지배 체제의 모순이 점점 심화되어가고 있었다. 조선후기에 나타났던 근대 지향적 개혁 운동(18세기의 사회 변화들)이 기득권층의 반동에 의하여 실패로 돌아간 후 조선사회 내부에서 발아하고 있던 근대 지향적 움직임들은 봄이 오기만을 기다리며 그 명맥만을 유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내부의 상황은 동아시아를 향해 오는 서구 열강들의 제국주의적 침탈에 의해 변화를 맞이하게 된다. 곧 개항기에 서구 열강과 일본, 중국의 침략은 조선사회 전반을 뒤흔드는 군사적·경제적 침략이었기에 조선사회를 이루고 있는 시스템(기존의 봉건적 질서)에 대한 변화를 요구하게 됐다.
이렇듯 봉건제 사회에서 근대적 사회로의 반(半)강제적 이행이 필요한 시대적 상황에서 조선사회 내부에서는 여러 사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사상들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척사위정 운동. 둘째, 개화사상. 마지막으로 민중운동 사상으로 나눌 수 있다. 본론에서 이어지는 내용은 이 세 가지 사상을 차례로 살피고, 각각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척사위정 사상

척사위정의 사상의 역사적·사상적 연원은 멀리 병자호란 직후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곧 화이관(華夷觀)을 바탕으로 한 소중화론의 제기라든가, 천주교로 대표되는 서학에 대한 수차례의 탄압 등은 척사위정론의 뿌리가 되고 있는 것이다.
개항기 척사위정 운동의 전개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곧 병인양요(1866)와 신미양요(1871)를 거쳐 개항 이전까지에 해당하는 대원군의 쇄국 정책기와, 정권이 고종으로 넘어가고 일본과 병자수호조약을 맺는 1876년을 전후한 시기, 그리고 1880년 김홍집이 제2차 수신사로 일본을 다녀오면서 황준헌의 『조선책략』을 가져온 후 1881년 고종의 윤음이 내려지기까지의 시기이다.
먼저 쇄국 정책 시기의 척사위정 사상으로는 이항로와 기정진의 상소를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홍원식, 「척사위정 사상」, 『강좌한국 철학』, 예문서원, 1995.
이종란, 「개화 사상」, 『강좌한국 철학』, 예문서원, 1995.
이철승, 「민중 사상과 종교」, 『강좌한국 철학』, 예문서원, 1995.
이철승, 「동학사상에 나타난 자아관의 성립 근거와 의의」, 철학연구 87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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