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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대부흥운동을 읽고 (요약 및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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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6.17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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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요약
2. 서평

본문내용

1. 요약
1866년 8월 제너럴 셔먼 호를 타고 대동강에 도착한 로버트 토마스 영국선교사. 대동강변에서 저널 셔먼 호는 쇄국정책으로 인해 불타버렸고 그 현장에서 토마스 선교사는 박춘권에 의해 처형당한다. 그때 무릎 꿇고 엎드리어 전했던 성경이 순교의 피를 타고 박춘권에게 전해져 결국 그를 변화시킨다. 그리고, 평양에 오기 전 전해 줬던 3권의 한문성경을 박영식이라는 사람이 입수 집 도배지로 썼고 이 집이 후에 평양에서는 최초의 교회, 널다리골 교회가 되었다. 널다리골 교회는 평양대부흥운동이 일어났던 장대현교회의 전신이다. 한국교회 부흥운동의 시대적 배경은 1894-1910년으로 강대국의 식민지쟁탈 전쟁 하에 한국은 전쟁의 상흔을 경험한다.

<중 략>

또한, 박용규 교수는 평양대부흥운동을 “오직 말씀”에 충실한 부흥운동으로 바라본다. 이는 사경회에 충실했던 당시 부흥회의 특징에서 면면히 살펴볼 수 있다. 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은 다 20대였다. 게일은 25세, 언더우드가 27세, 아펜젤러가 26세, 헤론은 28세, 스크랜턴도 29세 등 패기만만하지만 선교경험이 없던 사람들이었다. 따라서 이들은 그래서 선교선배의 전략이 필요했는데, 마치 중국에서 선교했던 네비우스의 강의를 듣는다. 그리고 그들은 네비우스 선교정책을 채택한다. 이는 흔히 ‘자립, 자치, 자전’의 원리로 알려졌는데 이보다 더 중요한 원리가 바로 ‘성경공부’이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집회를 사경회 스타일로 개최하였고 이후 지속적인 성경공부가 시작되었다. 결국 이 사경회의 전통안에서 평양대부흥운동은 일어났고, 따라서 다른 부흥운동보다 보다 더 성경적이고 보다 더 건전한 부흥의 역사가 나타났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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