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 간추린 신약신학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4.06.17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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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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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하나님의 구원약속의 성취
2. 신약신학의 하나님 중심성
3. 복음서의 그리스도 중심성
4. 사도행전에 나타난 예수님의 구원사역
5. 바울의 기독론
6. 바울이 말하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구원사역
7. 히브리서-요한계시록의 기독론
8. 성령
9. 죄의 문제
10. 믿음과 순종
11. 율법과 구원사
12. 약속의 백성
13. 하나님의 약속의 완성
본문내용
신약이 역사 속의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밝히면서 제시하는 구체적이며 특별한 증언을 통해 나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 중심성을 논증할 것이다. 달리 말하면 하나님의 역사 가운데 자신의 목적을 이루어 가시는데, 성령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이루신 그의 사역으로 인해 하나님은 모든 영광을 받으실 것이라는 말이다. 더욱이 구속사는 시작되었으나 아직 완성되지 않은 종말론으로 묘사될 수 있다. 따라서 하나님께 속한 영광은 아직 그 절정에 도달하지 못했다. 그러나 도달하게 될 것이다.
공관복음은 하나님 나라가 예수님의 가르침의 중심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다. 예수님의 가르침에 있어서 하나님 나라의 중요성은 나라에 대한 말씀이 나오는 위치를 통해서도 역시 분명해진다. 하나님 나라의 출범은 표적과 이적 그리고 치유에 의해 명백히 드러난다. 예수님의 기적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약속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그것 자체가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하나님 나라의 현실화이기 때문이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의 사역의 중심주제이며 그 개념의 의미는 구약에 의해 식별되어야 한다. 예수님은 어디에서도 그것을 정의하지 않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하나님 나라를 언급하실 때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 하나님의 구원 약속의 성취를 염두에 두시고 있었다. 여전히 예수님은 그의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 행위에 주목하셨다.
죽음에 대한 승리는 예수님의 부활로 성취되었고 요한복음에서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에 뿌리를 두고 있다. 하나님의 약속의 현재적 성취에 대한 요한복음의 강조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부활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영생을 누리는 자들은 예수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신다. 오는 세대에서의 생명은 오직 예수님, 즉 그 속에 생명을 가지셨고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을 통해서만 주어진다.
참고 자료
토마스 R. 슈라이너 저, 간추린 신약신학, CLC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