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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이해] 신학의역사및 철학과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신학[ㅣㅣ]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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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6.17
최종 저작일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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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믿고 사가셔도 되는 자료입니다 필요한데 잘쓰실수있도록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자료이니 보시고 필요하시면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공부 하시거나 레포트 쓰시는데에 도움이 많이 되면 좋겠습니다 ~^^

목차

1. 해석학의 관점에서 본 종교개혁자들의 신학
1) 에라스무스
2) 루터
3) 쯔빙글리
4) 부쪄
5) 멜랑톤
6) 칼빈
7) 불링거

2. 개혁주의 신학과 신학자들
1) 개혁주의 신학
2) 개혁주의 신학자들
① 화란
② 미국

3. 자유주의와 현대신학
1) 자유주의 신학이란?
2) 현대신학

본문내용

1. 에라스무스(Erasmus)
종교 개혁자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필연적으로 연구해야할 인물은 화란 태생의 기독교 인문주의자 에라스무스이다. 화란인 사제의 사생아로 화란의 노트르담에서 출생하여 비텐베르그의 공동생활 형제회에서 교육을 받고, 후에 파리 몽테규 대학에 수학하였다. 영국의 콜릿의 영향으로 인문주의에 대한 관심을 성경 연구와 초기 기독교의 부활에 적용하게 되었다. 당시의 지배자의 생활 및 당시 수도원 생활의 약점을 풍자한 우신예찬(?ρκωμιον Μωρια?, seu laus Stultitiae, 1509, The Praise of Folly)은 600판 이상 발행되었다고 한다. 물론 그는 종교개혁자가 아니었지만 개혁자들의 학문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가 현대적인 본문비평을 최초로 시도하고, 그리스도의 철학을 강조한 반면에, 루터는 에라스무스의 영향을 받고 로마서, 시편, 히브리서의 강해를 통하여 바울이 말한 복음의 진수를 발견하였다.

<중 략>

그 어원의 의미는 “남아 있다” 혹은 “안에 존재한다” 라는 뜻이다. 헬라시대의 철학자였던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신을 ‘스스로 사유하는 사유‘로 즉 초월적인 존재로 보았다. 그러나 이 견해와 반대로 스토아 학파에서는 신을 자연에 로고스로 존재하는 내재자로 보았다. 더나가 스토아 학파는 범신론적으로 신과 피조물의 관계를 만들었다. 이런 사상은 사도행전 17장에 있는 바울의 에덴에서의 설교에 잘 나타난다. 종교 개혁시대에 쯔빙글리는 섭리론을 설명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내재를 다루었다. 칼빈은 하나님의 초월성과 내재성을 의지 혹은 주권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설명했다. 초월한 절대 주권의 하나님은 그의 의지(주권)의 내재를 통하여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적절하게 말한다. 17세기에 스피노자는 신은 자연질서 밖에는 있지 않고 자연질서 안에만 있다고 하여 신의 내재성을 주장하였다. 진화론의 영향으로 신의 내재성이 더 한층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마지막으로 이 내재성은 낭만주의의 영향으로 슐라이에르마허가 참된 종교를 설명할 때 사용된 신학적 구조였다.

참고 자료

앨리스터 맥그래스 저, 신학의 역사(교부시대에서 현대까지 기독교 사상의흐름), 지와사랑 2013
로저 올슨 저, 복음주의 신학의 역사, 한들출판사 2010
김진(교수)저, 칸트와 역사신학의 문제,UUP 2011
한승홍저, 신토불이 신학의 본질과 현상, 북코리아 2014
*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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