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문화의 세계화-문화로서의 산업
2.다문화주의
1) 다문화주의
2) 반다문화주의
3.한국연극의 세계화
4.방송의 세계화
5.한류
1) K-POP열풍
2) 영화와 드라마의 수출입
6.문화 세계화의 향후
7.느낀점
본문내용
문화산업의 기원은 단연 과학, 기술의 발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776년, 영국을 비롯해 프랑스 북부와 미국 서부는 생산과정을 집약시키며 재구성한 운송 혁명에 뛰어든 지가 이미 15년이나 된 상황이었다. 또한 1830년에 증기, 석탄, 철 그리고 섬유의 혁명은 이미 달성 되었다. 전기 혁명은 20세기 초에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라디오, 전신과 같은 혁명적 장치에 이용되면서 정보혁명이 일어났다.
문화들은 항상 서로 접촉과 교환 관계를 맺어왔다. 그러나 산업혁명으로 인해 소위 ‘선진’ 국가들이 문화 산물을 만드는 기계들과 대규모의 배포 수단을 가지게 된 순간부터 아주 새로운 역사적 상황이 나타났다. 이런 국가들은 현재 세계 곳곳에 대량으로 자신의 문화 요소와 다른 국가들의 문화 요소를 퍼뜨릴 수 있다. 산업은 여러 다른 문화들과 같은 ‘문화’ 이지만 새롭고 독특한 체제를 가진 문화처럼 보인다. 그 체제는 새롭고 독특하다.
‘문화산업’이라는 표현은 이른바 프랑크푸르트 학파에 속하는 두 명의 사회학자인 아도르노와 호르크 하이머가 1947년 처음으로 쓴 것으로 보인다.
<중 략>
오늘날 문화는 현대 인류학의 연구들을 통해 형성된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 개념과 18세기 말 독일 사상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고상한 인간 행위로서의 문화 개념이 서로 뒤섞여 사용되고 있다. 다시 말해 우리가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를 이야기한다면, 가각이 사회, 집단, 계급의 문화는 특정한 역사적 산물이기 때문에 각각의 문화는 나름대로의 특성과 존재 이유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해된다. 즉 모든 문화는 나름대로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문화가 좋고 옳다는 판단을 할 수 없는 것이 된다.
반대로 문화를 점차 높은 단계로 발전하는 인간의 행위로 본다면, 아직 발전하지 못한 미개한 문화가 있는 반면 훨씬 뛰어나고 높은 단계에 이른 문화도 존재하게 된다. 즉, 나쁘고 그릇된 문화와 좋고 옳은 문화가 존재하게 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미개한 NS화, 저급한 문화를 극복하고 발전시켜 고급스러운 훌륭한 문화를 이룩해야 한다는 주장이 생겨나게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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