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문학] 북유럽신화의 대중화
- 최초 등록일
- 2003.06.15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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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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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1) 신화의 정의와 현대적 의미
(2) 서양의 신화 - 게르만 신화에 대한 관심
Ⅱ. 북유럽신화
(1) 게르만 신화
(2) 천지창조와 최초의 생명
(3) 거인족의 등장과 아스가르드
(4) 신화에 나타난 주요 신과 북유럽인의 세계관
1) 오딘(Odin)
2) 토르(Thor)
3) 로키(Loki)
4) 시구르트(Sigurd)
(5) 북유럽신화와 그리스 신화의 비교
Ⅲ. 북유럽신화의 대중화와 변형
(1) 애니메이션 <Ah! My Goddess>
(2) 만화 <라그나로크>
(3) 판타지 소설 <가즈 나이트>에 나타난 "오딘"
(4) 영화 <반지의 제왕>
Ⅳ. 나가기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1) 신화의 정의와 현대적 의미
과학기술의 진보로 인하여 고대에 신의 영역이라 생각해 왔던 우주의 세계까지도 개척을 꿈꾸고 있다. 어떠한 사물을 바라보는데 이성적인 것을 중요시하며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규명할 수 있는 것만을 실체라 믿고 있다. 미신과 같은 것은 비과학적이며 비합리적이라 타계해야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인간의 이성을 절대적으로 신뢰하고 있는 지금, 설화나 신화, 전설 등은 아이들이나 읽는 옛날이야기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그저 읽고 재미만을 느끼는 것이며 신화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은 무의미한 것일까?
이를 논하기에 앞서 신화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할 것이다. 신화를 정의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신화의 정의는 이 문제를 연구하고 있는 학자들의 수만큼이나 많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구나 단지 개개 학자들에 따라 신화의 정의가 다른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민족이 다르고 문화도 다르다면 신화에 관한 관념 역시도 커다란 차이를 보이는 것은 자주 있는 일이다. 신화에는 여러 가지 종류와 계통이 있고, 그 구조와 성격도 복잡하여 간단하게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각종 신화에 공통되는 것은 단순히 태고에 있었던 사실에 관한 서술에 그치지 않고 현재에 있어서의 자연, 문물, 인간의 행동에 대해서까지도 규제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