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최초 등록일
- 2014.06.11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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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학습동기 이론
2) 플로우 이론
3) 정신분석이론
2. 연령에 적합한 게임이 갖는 효과
3.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매체로서 일상생활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들의 게임과 놀이는 종종 혼돈하여 사용되기도 하지만 놀이와 게임은 그 성격이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놀이는 특별한 목표 없이 놀이 그 자체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활동이며, 외적 보상 없이도 자발적으로 일어나는 내적 동기유발 활동이다. 그러나 게임은 놀이의 일부분으로 목표 지향적이고, 놀이와는 다르게 제한된 규칙에 의해 경쟁하는 활동이다. 게임은 조직적인 놀이이며, 승자의 결정을 위한 기준이 있고, 일치된 규칙이 있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집단 내에서 게임을 하는 것은 유아가 집단에 소속감을 형성하도록 도와주며, 여러 가지 기술이나 개념들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으며 개인적 능력을 키워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고 연령에 적합한 게임을 한 가지 정하여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게임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학습동기 이론
동기란 무엇인가를 행하려고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이 어떤 목표 혹은 경험으로 인하여 노력을 하고자 하는 모티브를 말한다. 동기에는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가 있다. 내재적 동기란 학습자가 뭔가를 하는 그 자체에서 오늘 즐거움 때문에 열심히 노력하는 것을 말하고, 외재적 동기는 주어진 과제 자체보다 뭔가 다른 것을 위한 노력을 의미한다. 때때로 외재적 동기를 강조하면 내재적 동기를 경감시킬 우려가 있어 일부 연구자들은 부정적인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보다 나은 학습 결과를 위해서는 내재적 동기가 유발되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최혜순(1992). 유아사회성 발달과 교육. 학지사.
이정환(1997). 유아교육의 교수학습방법.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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