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하라 1994 역기획서
- 최초 등록일
- 2014.06.09
- 최종 저작일
- 20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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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아이디어 제안
1.개요
2.배경 및 컨셉
3.목적
4.해당 아이디어 검토시 참고 사항
나.시장 현황
1.감성을 자극하는 복고 콘텐츠의 지속적 인기 전망
2.90년대 대중문화로의 회귀
3.IT시장의 복고 열풍
다.프로젝트 구체화
1.드라마 구성
2.Strenths
3.Weaknesses
4.Opportunities
5.Threats
6.ST / SO / WT / WO
라.마케팅 계획
1.Segment
2.Tageting
3.Positioning
4.Product
5.Price
6.Place
7.Promotion
8.People
마.기대 효과
본문내용
가.아이디어 제안
1.개요
얼마 전 방영된 응답하라 1997의 성공에 힘입어 CJ E&M의 전년대비 매출액이 9%나 상승했다. 이 방송이 방영되기 전까지만 해도 1990년대는 우리에게 있어 어제나 다름없을 정도로 너무 가깝기 때문에 각종 콘텐츠의 주제로 다뤄지지 않았다. IMF부터 삼풍 백화점 붕괴같은 좋지 않은 사건들과 어느 음반이 백만장 넘게 팔렸다더라 같은 음악에 대한 열정이 살아있던 1990년대는 반성하기에는 너무 오래되었고, 냉소하기에는 지나치게 가까운 미묘한 거리에 있는 시대였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건축학 개론의 성공으로 1990년대와 같은 과거에 대한 갈망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응답하라 1997이 만들어졌다. 이 방송은 현재 30대 중반을 달리고 있는 세대들의 빛나던 20대를 복기시키고, 또 공감하며 평균 시청율 3.25%, 최고 시청율 4.56%를 기록하였다. 이번 아이디어는 이러한 응답하라 1997의 2부 격인 방송으로 1990년대 중에서도 가장 뜨거웠고, 가장 위험했던 1994년을 배경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2.특징 및 컨셉
(1) 레트로 감성
최근 대학생들이라면 생소할만한 ‘하숙집’을 배경으로 출연진의 소품 하나하나 패션, 헤어 등 모든 것들을 과거 1994년에 사용하던 것으로 사용함으로서 1994년 그때의 감성을 그대로 끌어온다. 특히 주요 인물의 경우 막 시골에서 서울로 상경한 촌놈의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 당시 유행하던 바가지머리나 부스스한 사자 머리, 맨투맨 티셔츠 등을 이용하여 1994년에 찍은 것처럼 표현하는데 중점을 맞춘다.
(2) 올라운드 공감대
시대는 다르지만 그리 멀지 않은 시대라 지금과 보는 눈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 인기있는 외모의 배우들을 섭외하여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도록 한다. 또한 1994년과 현재의 공통된 고민을 파악하여 1994년에도 동일한 고민을 어떻게 했으며 어떻게 해결했는지 보여주어 어느 세대건 할 것 없이 공감대를 끌어오는데 주력한다.
참고 자료
2013년 콘텐츠 산업 전망 (종합편)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