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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 미래다

*석*
최초 등록일
2003.06.14
최종 저작일
2003.06
2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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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Ⅰ. 서 론

Ⅱ. 문화산업의 이해
1. 문화산업의 개념
2. 문화산업의 범위
3. 문화산업의 분류

Ⅲ. 문화산업과 국가경제
1. 지금은 왜 문화산업인가?
2. 문화산업의 역할

Ⅳ.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1. 영상. 음반산업의 발전방안
2. 공연. 예술산업의 발전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Ⅰ.서론

▶ 문화산업이 미래를 연다.

문화산업은 산업혁명 이후의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경제, 기술이 서로 융합되어 가는 과정에서 비롯된 새로운 문화적 현상이다. 산업화가 경제와 과학 기술의 융합으로 일어난 현상이라면, 문화의 산업화 또는 산업의 문화화 현상은 경제와 과학, 그리고 문화가 하나로 융합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현대 사회에서 과학자들의 과학적 발견은 인류의 삶을 보다 편리하게 해 주고 있으며 이는 다시 경제적인 산업 활동에 응용되면서 과학과 경제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경제적 계기를 이끌어 내고 있다.
21세기에 있어 문화산업은 국가경제의 인프라로서 문화산업발전 없이는 국가경제발전이 한계를 가지기 때문에, 우리는 문화산업에 대해 연구하고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계화시대를 살아감에 있어 우리는 경제와 문화산업이 관계와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정책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지금 전 세계적으로 문화산업이 새로운 형태의 기업을 속속 등장시키고 있으며 문화산업 경영의 중요성이 여러 각도에서 주목받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경제와 문화산업을 심도 깊게 연구할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강철규, 「21세기 새로운 산업정책의 방향」, 산업연구원 정책협의회 자료, 1999.
∙구문모, 「문화산업의 육성방안」, 강원비전포럼, 1998.
∙대한상공회의소, 「한국 문화산업의 현황과 과제」, 1998.
∙문화관광부, 「1997 문화산업백서」, 1997.
∙ 문화관광부ㆍ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8), 「문화예술통계」.
∙운용중(1997), 「문화ㆍ예술부문에 대한 민간 및 정부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이선 외(1999), 「창조적 지식국가론」, 산업연구원.
∙통계청, 「한국표준산업분류」.
․ http://www.inetbook.co.kr/fra_pdf.htm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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