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 볼링 포 컬럼바인(Bowling for Columbine)
- 최초 등록일
- 2003.06.1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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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Video Art 수업에 사용했던 Documentary 관련 Report입니다.
목차
1. 다큐멘터리
2. 볼링 포 컬럼바인(Bowling for Columbine)
3. 신뢰성을 보장하는 객관성?
4. 다큐멘터리의 힘
본문내용
Moore는 이 영화 안에 자유스럽게 개입한다. 스스로의 나레이션으로, 완벽한 1인칭 시점으로 영화 전체를 유머러스하게 이끌어 나간다. 한걸음 더 나아가 그는, Columbine의 희생자들과 함께 총탄을 판매하는 K-mart의 정책과 직접 싸움을 벌여 승리하기도 했다. 작디 작은 카메라의 승리. 물론 그 주장은 대단한 설득력을 지닌다. 나는 그의 통렬한 비판에 전율했고, 까발려지는 미국의 추악한 진실에 통쾌했으며, 그의 행동하는 지성에 박수를 보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저 영화를 과연 ‘객관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궁금증을 떨칠 수 없었다. 전언했듯이 Bowling for Columbine에서 Moore는 감독으로서의 역할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다. 그가 수행하는 인터뷰의 질문에는 ‘의도’가 있고, 때때로 인터뷰이를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 같기도 하다. 특히 그가 전미 총기협회의 회장인 Chalton Heston과 가진 인터뷰는 특히 그랬다. 사실 Moore가 주장했듯 Columbine 사건이 미국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되었다면, 모든 책임을 총기 옹호론자인 Heston이 지는 것은 지나친 논리적 비약이다. 더구나 영화상에서 ‘평화로운 나라’의 대명사처럼 등장한 캐나다 역시 비슷한 총기 소지율을 가지고 있다고 그 스스로가 앞서 말하지 않았던가.
참고 자료
다큐멘터리. 마이클 래비거. 지호. 1997
영상다큐멘터리론. 전평국. 나남.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