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미술론
- 최초 등록일
- 2003.06.13
- 최종 저작일
- 2003.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 모더니즘 미술론의 대부 클레멘트 그린버그
2.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적 배경
3.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비평 활동
4. 클레멘트 그린버그의 이론
5. 클레멘트 그린버그 비평이론의 특징과 한계
본문내용
1. 모더니즘 미술론의 대부-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94)
미술평론가로 시작해, 여느 미술사학자 못지 않게 미술에 대한 분명한 의견을 내놓았으며 20세기 후반의 미술 실제 및 이론에 압도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온 미국의 미술 비평가가 바로 클레멘트 그린버그(Clement Greenberg, 1909-94)이다.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 미국의 정치, 경제, 문화적인 혼란 속에서 기존의 질서와 규범에 반발하였던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운동에 강한 힘을 실어준 사람이기도 하다. 산업 생산력과 정치적인 힘의 흐름이 미국을 중심으로 하여 움직이기 시작한 2차 대전 이후의 시기에 미국의 미술계에는 기존의 유럽 전통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향의 움직임, 즉 미국 추상표현주의 미술(또는 운동)이 시작되었고, 클레멘트 그린버그는 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하였다. 그는 당시에 등장했던 개별적인 추상미술 작가들의 손에 예술의 운명이 달려있으며, 암울했던 40년대의 미국 문화에 대한 대안도 이 추상미술에 있다고 생각했다.
모든 분야에 있어서 즉각적이고 신속한 판단을 요구했던 당시 미국 사회의 분위기 속에서, 미술에 대한 판단도 역시 그러하기를 요구받았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그린버그는, 어느 특정한 사상이나 경향으로부터 독립된 개인적인 표현의 자유를 주장하면서 추상미술을 옹호했다. 그는 추상미술을 통해서 당시의 위협받고 있던 문화를 지켜낼 수 있다고 믿었다.
물론 그가 절대적인 추상의 순수함을 옹호하는데 너무 치우쳐있던 나머지, 특정한 예술가를 부각시키고 그의 작품을 밀어주는 데에 있어 시각이 편향되어 있었다는 지적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