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편제
- 최초 등록일
- 2003.06.12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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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텍스트
동편제와 서편제
서편제 주요 등장인물의 캐릭터
서편제의 대중성과 우리민족의 정서
2. 선학동나그네
등장인물
줄거리
3. 음악
사용된 악기와 창자
수록된 음악
4. 영화
본문내용
∙서편제의 대중성과 우리민족의 정서
서편제가 보편적인 대중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서편제는 줄거리 자체가 판소리만큼이나 절절하면서도 비장미를 가지고 있다. 광복 후 70년대에 이르는 전환기를 시대배경으로 몰락해 가는 대중예술의 창 소리를 이으려는 떠돌이 예술가의 삶이 기둥 줄거리지만 그 속에 휴머니티가 짙게 까려 있다는 점에서 보편성을 지니며, 나아가 가장 한국적인 소재이면서도 세계성을 띠고 있다고 본다.
무엇이 한국적인 정서이며, 한이란 것은 무엇인가? 원래 판소리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한국의 남서부 지역에 살았던 민중들의 집단적인 좌절과 한이 음악의 형태로 자연스럽게 자리잡은 것이다. 그래서 판소리는 땅에서 싹터 거친 폭풍우를 맞으며 성장한 음악이다. 그런 점에서 이 영화의 소리들은 인물들의 심정과 맞아떨어지면서도 우리 삶의 형편과도 맞아떨어진다. 이 땅에서 허리도 제대로 못 펴고 살았던 이들, 특히 지금까지도 정신적인 허리를 못 펴는 남도의 삶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악보도 없이 오랜 세월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온 소리들은 모두 부르는 이의 가슴- 혹은 그 속에 쌓인 말못할 한-이 악보요, 노랫말이었다. 그래서 남도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막소리에서부터 보다 형식화된 판소리에 이르기까지 모든 소리는 이 땅의 한 많은 삶 자체와 가를 수 없는 것이 돼버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