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5,6 미술 교과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5.03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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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문서에 따른 지침 분석
지침에 따른 교과서 감상 작품, 감상 지도법, 교육 이론, 작품 이해 등을 모두 수록하였습니다.
또한 지도법과 수업모형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과정 상 감상영역 분석
2. 지침을 바탕으로 한 교과서 이미지, 글 분석
3. 교과서 구성상의 특징
4. 교과서 작품 분석
5. 교사가 알아야 할 이론
6. 지도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를 바탕으로 5․6학년에서는 작품의 특징을 분석하고 감상하게 된다. 학생들은 작품의 조형요소와 원리를 찾아보고, 작가의 표현 의도 등을 생각하고, 미술용어를 활용하여 작품에 대한 느낌이나 생각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은 작품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와 구도의 특징 찾아보기, 다양한 감상 관점을 활용하여 작품 분석하기, 미술 용어를 활용하여 작가와 작품에 대해 토론하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미술 문화 영역에서는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미술 문화의 특징과 중요성을 이해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은 체험활동을 통한 전통미술의 특징과 중요성 이해하기, 전시의 주제․의미 등을 조사하고 전시회를 관람하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중 략>
사실 이 페이지는 감상이 아닌 미적체험의 아이콘으로 분류되어 있다. 게다가 뒷장인 104 페이지에는 직접 현대미술의 표현 방법을 따라해 볼 수 있는 차시가 등장한다. 이와 같이 감상 중심 단원에 미적체험이나 표현 내용이 차시로 등장하는 까닭은 이번 교육과정에서 ‘통합성’을 강조하고 미술의 전영역에서 타 영역들을 통합한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른 영역이 감상 단원에 포함되어 있지만 전체적으로 현대 미술을 알아보고 감상해 보는 목표에 따라 들어와 있기 때문에 단원 전체의 통일성을 해치지 않는다.
<중 략>
교사 위주의 수업이 되기보다 학생들과 교사, 작품이 상호작용 하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학생들이 지식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아니라 수용자로 가정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작품의 의미를 각자 능동적으로 구성하도록 교사는 조언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런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 대화, 교사의 발문이 중요하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계획 작성시 발문, 수업 모형, 펠드만의 비평 단계, 교과서에서 부족한 부분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학생들이 작품을 수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도록 도와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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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인적자원부(200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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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대미술교육연구회(2010), 미술교육학, 미진사: 서울
손지현(2012), 수업 강의자료
이규선 등 9인(2011), 초등학교 미술 5~6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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